SK이노 김준 대표, ‘원유 공동 조달*스왑 협력’ 추진
E&P는 전통 자원은 베트남*비전통은 북미 등 균형 개발 모색

SK이노베이션 김준 대표가 기자간담회에서 회사 경영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국내 최대 종합에너지기업인 SK이노베이션이 딥 체인지 (Deep Change) 방향을 제시했다.

‘딥 체인지’는 SK그룹내 성장 정체에 빠진 그룹 및 각 사 단위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근본적인 체질개선을 위해 최태원 회장이 도입한 경영기법이다.

SK이노베이션 김준 사장은 30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차세대 먹거리 사업을 집중 육성하고 주력사업인 석유사업 등은 더 잘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 김준 사장을 위시해 김형건 SK종합화학 사장 등 SK이노베이션 계열 사장과 각 본부장들이 참석한 기자 간담회에서 김준 사장은 “차세대 먹거리로 배터리·화학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를 통해 SK이노베이션을 지속 성장이 가능한 구조로 변화 시키겠다”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의 딥 체인지 성과도 소개했는데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과 올 1분기 조 단위 이상의 영업이익을 달성했을 뿐 아니라 2014년말 8조에 육박하던 순 차입금을 1조 미만으로 줄이는 등 새로운 성장을 위한 충분한 체력을 확보했다는 점도 강조했다.

향후 딥 체인지의 방향으로는 ▲안하던 것을 새롭게 잘 하는 것과 ▲잘하고 있는 것을 훨씬 더 잘 하는 것, 두 가지를 제시했다.

◇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 확대 위해 공격적 투자할 것

‘먼저 안하던 것을 세롭게 잘하는 것’과 관련해서 김준 사장은 “성장 잠재력이 높은 배터리와 화학 분야를 집중 공략하는 딥 체인지를 추진할 것”이라며, “이를 중심으로 글로벌 No.1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필요한 투자는 선제적으로 과감하게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전기차를 포함한 배터리 시장이 급성장 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SK이노베이션은 시장 규모를 지난해 25GWh에서 2020년 110GWh로, 다시 2025년에는 350~1000GWh로 초고속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맞춰 생산량을 지난 해 말 기준 1.1GWh 수준에서 2020년에는 10GWh로 늘린 뒤 2025년에는 글로벌 배터리 시장 30% 점유율 달성을 목표로 설정하고 공격적인 설비 투자 의지를 밝혔다.

또한 한번 충전으로 500Km를 갈 수 있는 배터리를 2018년까지, 700Km까지 갈 수 있는 배터리는 2020년 초까지 개발하기로 했다.

화학 사업은 현재와 같은 국내 생산 중심, 기초 화학제품 (Basic Chemical) 중심의 사업구조로는 제한적인 성장에서 탈피하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내수 시장이 급격히 커지고 있는 중국을 중심으로 한 소비지 중심 생산 능력 확보 ▲고부가 분야인 포장재(Packaging) 및 자동차(Automotive) 용 화학제품을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바꾸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필요한 M&A는 과감하고 지속적으로 실행한다는 계획으로 이미 고부가가치 패키징 분야의 기술과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미국 다우케미칼의 EAA사업 인수를 진행 중에 있다고 소개했다.

◇ 석유 사업, 북미서 새로운 사업 기회 찾겠다

김준 사장은 석유와 윤활유 및 석유개발 사업 등 잘하는 사업 분야는 글로벌 파트너링 확대를 통해 사업 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추가적인 사업 기회를 모색하는 딥 체인지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석유사업은 동북아-동남아-중동을 연결하는 이른바 3동(東) 시장에서 생산-마케팅-트레이딩 연계 모델을 개발하고, 글로벌 파트너링을 통해 이를 구체화할 계획이다.

특히 동북아에서는 원유 공동 조달 (Sourcing) 및 반제품 교환 (Swap) 등 수급 분야에서 협력 모델을 찾고, 북미에서의 새로운 사업기회를 찾는 것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윤활유사업은 고급 윤활유의 핵심 원료인 그룹III 기유 시장에서의 글로벌 1위 시장 지배력을 더욱 공고히 만들어 안정적인 성장과 함께 수익구조 개선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석유개발사업(E&P)은 저유가로 수익성은 악화됐지만 저유가에서도 사업 기회가 존재하는 만큼 전통자원은 베트남, 중국 중심으로, 비전통자원은 북미에서 균형 잡힌 성장 기회를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SK이노베이션은 미국 현지에서 셰일 자원을 생산 중이며 올 초에는 석유개발사업 본사를 미국으로 옮긴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김준 사장은 “SK이노베이션이 추진하는 딥 체인지는 에너지·화학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플러스 알파(+α)를 갖추도록 하는 것”이라며 “에너지·화학 중심 포트폴리오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위해 현재의 딥 체인지도 새로운 딥 체인지 대상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