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유류구매카드 사업주체인 산업자원부나 석유공사는 카드제의 활성화를 위해 은행권의 거래 수수료 인하를 추진해온 마당이어 더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현재 은행권은 정유사에 대해 정액수수료로 연간 10억원을 또 정률수수료로 거래금액의 0.03%를 징수하고 있다.
석유대리점도 거래금액의 0.02%를 수수료로 부담중이다.
유류카드거래를 늘리기 위한 방안중 하나로 수수료 인하가 요구되고 있지만 은행권은 오히려 그 반대방향으로 가려고 한다.
실제로 최근 열린 양측간의 협의과정에서 은행권은 정유사의 정액수수료는 20억원으로 정률수수료도 정유사와 대리점에 대해 각각 0.02%와 0.01%씩을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수료가 전혀 부과되지 않아도 유류카드로 거래를 할까 말까한 판국에 은행권은 찬물을 끼얹고 있다.
하지만 시행 1년을 넘긴 현재 참여업소는 대상의 18.6%에 불과하고 거래금액은 276억원에 불과한 상황에서 수수료율을 인상하자는 것은 사실상 사업을 포기하자는 주문과도 같다.
정부는 석유사업자들에게 좀더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시하고 금융권은 과감하게 수수료를 인하해 유류카드를 활성화시켜 더 많은 사업자들을 끌어들이는 것이 오히려 경제논리에 맞지 않느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박인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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