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인터뷰 : 한국LPG산업협회 김상범 회장]
LPG 신차 개발에 자동차 생산사와 협력, 소비자 선택권 넓힐 것
환경비용·OECD 평균 감안해 LPG값, 휘발유 대비 50% 이하돼야

LPG산업협회 김상범 회장.
[지앤이타임즈 배유리 기자]-사회복지시설 LPG소형저장탱크 보급, 정부 지속 사업 되기를 희망-

LPG산업협회 김상범 회장은 친환경연료로 각광받는 LPG연료 사용 확대, LPG차 사용규제 폐지를 협회의 우선적인 해결 과제로 삼고 있다고 말했다.

미세먼지로 대표되는 대기환경 오염을 개선하기 위해서 궁극적으로는 전기차나 수소연료전지차 시대로 가야 하지만 그 이전 단계의 가장 효율적인 대안은 친환경 LPG차 사용을 확대해 나가는 것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LPG가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주장하는 우리나라와의 무역 불균형을 해결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고도 말했다.

LPG 소비가 늘어나면 미국에서 생산되는 셰일 LPG 수입을 늘릴 수 있기 때문이다.

도시가스 보급이 어려운 지방 중소도시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LPG배관망 사업과 관련해서는 사회적 복지 차원에서 정부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한편 LPG산업협회 김상범 회장은 지난 2월 취임사를 통해 SHIP정신을 강조해 주목을 받은 바 있다.

김 회장이 말하는 ‘SHIP 정신’은 Service. Harmony, Improvement, Progress의 첫 글자를 일컫는 것과 더불어 LPG업계가 모두 한배를 탔다는 의미로 LPG수입사는 물론 충전, 판매 등 전 LPG업계가 LPG소비자와 국민들을 위해 봉사하고 화합하며 개선을 통해 전진해 나가야 한다는 뜻이다.

다음은 LPG산업협회 김상범 회장과의 일문일답이다. 

▲ LPG 배관망 사업이 프로판 소비 증가를 견인하고 있다. 배관망 사업의 경제적 효과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지? 또한 배관망 사업 확대와 관련한 지원 확대 등 정부 측에 주문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는지?

- LPG배관망사업과 사회복지시설 소형저장탱크 보급 사업은 LPG 수요 확대는 물론 신규 설비 및 고용 창출 등 경제적 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에너지 소외계층인 LPG사용자의 안전성 향상과 에너지 비용절감 등 에너지 복지차원에서도 매우 유용한 수단이다.

다만 협회가 주관하는 사회복지시설 소형저장탱크 보급 사업이 올해로 종료될 예정인데 희망하는 수요를 모두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자체나 사회복지시설들로부터 사업 지속에 대한 민원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이 사업이 중장기 지속사업으로 계속되기를 희망한다.

정부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지원을 해 줄 것을 요청한다.

▲ LPG차 사용제한 완화를 논의하기 위한 T/F가 구성돼 운영 중인데 논의 결과를 어떻게 전망하고 있는지.

- 우선 이번에 당선된 문재인 대통령 대선 공약으로 LPG자동차 활성화 관련 내용이 포함돼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LPG 하이브리드 친환경 엔진 개발과 LPG 자동차 사용 제한 완화 등이 포함돼 있어 신 정부에 기대하는 바가 크다.

특히 LPG차 규제완화는 국회와 정부, LPG 업계 간 공감대가 형성돼 산업통상자원부 주도로 ‘LPG연료사용제한 제도개선 T/F’가 운영되고 있다.

지금까지 2차례 회의가 있었는데 단계적 완화에서 전면 폐지까지 여러 가능성을 놓고 T/F에서 검토하고 있다.

다만 친환경 대체연료로 LPG차가 확대되는 세계적 추세와 미세먼지 대책의 현실적 대안으로 그리고 저렴하고 청정한 LPG연료를 보다 많은 국민이 쓸 수 있도록 국민 후생 향상 등이 감안된 방안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

▲ LPG차 사용 규제와 관련해 협회에서 기대하는 최상의 시나리오는 무엇인지.

- 전면 폐지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5인승 RV의 경우 구매 가능한 차량 자체가 없고 자동차사의 차량 생산 여부도 불투명하다. 만약 생산한다고 하더라도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개선이 돼도 국민들이 당장 체감할 가능성이 적다.

규제개선 효과가 즉시 발생할 수 있도록 현재 시판중인 2000cc 미만의 세단형 승용차도 규제완화 대상에 포함되기를 바란다.

LPG차 사용제한 규제가 풀리더라도 자동차 제작사에서 다양한 LPG 신차를 개발하거나 출시하지 않으면 소비자 선택권은 좁아질 수밖에 없어 정부가 기대하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수송 수단 확대로 이어지지는 못하게 될 것이다.

▲ LPG업계는 르노삼성측과 협력해 도넛형 LPG 용기 개발을 유도하는 등 완성차 업계와 협업하는 등의 사례가 있는데 다양한 LPG 완성차 개발과 출시를 위해 현재 완성차 업계와 진행 중인 논의나 계획이 있는지?

- 자동차사도 LPG차 규제가 풀리면 LPG차 모델 생산에 대한 선택이 늘어나기 때문에 규제완화에 환영하는 입장이다.

그동안 LPG업계에서도 수입사를 중심으로 LPG엔진개발이나 도넛탱크 개발 등 LPG차의 성능개선과 편익향상을 위해 R&D 투자와 협업 등 많은 노력을 해왔다.

일부 제작사에서는 이미 규제완화에 대비해 LPG 신차 모델 생산여부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앞으로 자동차 제작사들과 협력을 통해 보다 많은 LPG 신차가 출시되고 소비자 선택권을 넓힐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다.

▲ 정부가 추진 중인 수송연료 상대가격 조정에서 LPG의 위치는 어느 정도가 돼야 한다고 보시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 지난해 미세먼지 대책의 일환으로 경유차를 억제하는 방향의 수송연료 상대가격 조정 작업이 시작된 것은 사실이다.

2007년 세제개편을 통해 휘발유:경유:LPG 상대가격을 100:85:50으로 조정했지만 당시 환경비용 등 사회적비용을 감안한 적정가격비는 100:121:60로 제시된 바 있다.

하지만 실제 세제개편 과정에서는 경유 상대가격이 크게 낮춰졌다.

현재 우리나라는 경유에 상대적으로 큰 혜택을 주고 있는 것이다.

또한 OECD국가 평균 가격비가 100:89:48인 만큼 우리나라도 LPG가격을 최소한 휘발유 대비 50%이하로 낮게 가져가야 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