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억원의 수익창출 및 온실가스 의무할당 배출량 감쇄효과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한국전력이 이란에서 CDM 사업을 진행한다.

한전은 4월 29일 이란 테헤란에서 이란전력공사와 'SF6가스(육불화황) 회수를 통한 온실가스 배출권 확보 사업(CDM 사업)'에 대한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SF6가스는 이산화탄소보다 온난화지수가 2만 3900배 높은 가스로 세계 각국에서 사용을 규제하고 있다. 한전은 지난 2011년부터 회수기기를 이용해 전력설비 점검·폐기 시 가스를 회수하고 있는데, 회수율이 97%가 넘는다.

한전은 이 기술을 이란에 도입하기로 했다.

CDM 사업을 이란에 도입하면 10년간 70여만톤의 온실가스 감축분을 국내로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봤다.

이를 UNFCCC에서 발행한 배출권으로 변경 국내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에 등록하면 약 100억원의 수익창출 및 온실가스 의무할당 배출량 감쇄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한전은 K-BEMS(KEPCO형 건물 에너지 관리 시스템)를 이란전력공사 본사에 시범구축 하기로 했다.

K-BEMS는 태양광과 에너지저장장치(ESS)를 활용해 전력을 절감시키는 기술로 전력수요 급증으로 하계 피크 절감 방안이 시급한 이란에게 도움을 제공한다.

한전은 이 사업을 향후 국내 기자재업체들과 공동 수행해 중소기업에게 해외 진출 기반 및 동반성장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란전력공사 Arash Kordi 사장은 “에너지 신사업 분야 선진기업 한전과 협력이 잘 이루어져 매우 기쁘고 앞으로 양사 간 지속적인 협력으로 이란전력산업이 발전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전은 국가 목표달성을 위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 주도적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사업 개발에 노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