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관련업계가 합동으로 가짜휘발유 근절을 위한 활동을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들의 참여도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자원부와 환경부, 검찰, 경찰 등 유관 정부기관은 물론 정유업계 등 관련 민간기업들은 지난달 26일부터 대대적인 가짜휘발유 단속 및 근절을 위한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대한 석유협회와 석유품질검사소에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가짜휘발유 신고센터도 설치, 운영중에 있다.

본지가 이들 기관에 확인한 바에 따르면 신고센터 설치 10여일만에 소비자들이 석유제품에 이상이 있다고 신고한 건수는 4일 현재 총 27건에 달했다.

캠페인 이전에 석유품질검사소를 통해 접수되던 신고건수가 한달 평균 2~3건에 불과했던 것과 비교하면 소비자들의 참여도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셈이다.

특히 이번주중 주유소에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가짜 석유제품 판별법 등이 담긴 전단지를 배포하고 관련 내용이 담긴 프래카드를 내걸 예정으로 있어 소비자들의 참여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처럼 가짜휘발유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늘고 있는데는 정부와 관련업계의 대대적인 캠페인에 더해 신고포상금이 대폭 늘어난 것도 한 몫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실제 이번 캠페인 기간동안 가짜석유제품의 제조처나 판매처를 신고할 경우 포상금은 기존의 2백만원과 60만원에서 각각 5백만원으로 대폭 상향 조정된다.

한편 이번에 신고접수된 사안에 대해서 품질검사소측은 현장시료채취 등을 통해 가짜 석유제품 여부에 대해 판단중에 있으나 적발율은 그리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품질검사소 관계자에 따르면 접수건중 상당수가 과거에 구입했던 석유제품에 대해 문제가 있었다는 식의 내용으로 사실확인이 불가능한 경우여서 가짜 석유제품에 대한 판단이 쉽지 않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