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계 분석 연구용역, 5월 중 에기평 주관 선정
업계, 통신 시스템 오류‧일자리 문제 등 과제 산적
산업부, 전국 지자체 및 도시가스사와 협의해 나갈 것

▲ 도시가스 원격검침의 안테나 역할을 하는 집중기가 설치된 모습.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정부가 ‘도시가스 AMI(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 사업’을 본 궤도에 올려놓기 위한 작업에 착수한다. 다만 정부 주관으로 시범사업에 참여 중인 도시가스사들은 향후 최종 사업 참여 여부에 신중한 입장을 유지하는 것으로 전해져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9일 산업부에 따르면 최근 AMI 계량기 도입으로 인한 공급비용 편익 연구용역이 에너지경제연구원 주관으로 착수됐으며, 오는 5월에는 AMI 계량기의 기술개발, 통신플랫폼 등 전체적인 운영체계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용역 기관이 에너지기술평가원 주관으로 선정된다.

업계에서 우려하는 것은 산업부에서 지난해 7월 AMI 시스템 청사진을 발표하며 도시가스사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음에도 도시가스사들은 아직까지 이번 사업에 확신을 갖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 시범사업에 참여 중인 도시가스사는 삼천리, 서울도시가스, 예스코, 경동도시가스, 부산도시가스, 영남에너지서비스(포항), 강원도시가스 등 7개사로 올해까지 총 2000가구에 AMI 계량기를 보급하게 된다.

업계 관계자는 “일부 언론에서는 모든 도시가스사가 사업에 참여하는 것으로 보도되기도 했지만 결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일단 올해까지 계획된 시범사업을 최종 마무리 한뒤 실효성을 따져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AMI 사업에 신중한 태도를 가질 수 밖에 없는 이유는 공급비용, 통신, 보안, 안전, 일자리 문제 등 관련된 사안이 너무나 복잡하게 얽혀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우선 AMI 계량기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원격검침의 경우 아직 통신시스템 한계를 완전히 극복하지 못했다는 평가이다. 원격검침은 2000년대 중반부터 정부에서 보급을 장려했으나 시스템 한계 및 제품 신뢰도 하락으로 표류한 바 있다.

현재 시범 사업에 참여 중인 A사 관계자는 “통신이나 보안문제에 있어 기술적 오류가 발견되는 등 아직 특별한 성과를 언급할 단계가 아니다”라며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AMI 시스템 보급으로 인한 공급비용 인상여부도 걸림돌이다. 현재와 같이 전국 지자체에서 공급비용 인상을 최대한 억누르는 상황에서 인상요인이 발생하더라도 인상분이 즉각 적용될지는 미지수이기 때문이다.

최근 이슈가된 가스검침원 및 안전점검원들의 일자리 축소도 난제가 될 전망이다. AMI가 보급되면 사람이 아닌 기계가 도시가스 사용량을 원격으로 검침하고, 가스 누출여부까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산업부는 도시가스 AMI 사업과 관련한 여러 사안들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상반기 중 도시가스사 및 시‧도 지자체와 협의를 통해 로드맵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9일 산업부 관계자는 “가스 AMI는 유선 시스템인 전기 AMI와 달리 원격시스템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추진 과정에서 기술적 분석요인이 상당히 많은 편”이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또한 “도시가스사는 민간회사이지만 비용 부문은 지자체의 통제를 받고 있기 때문에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협의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시간을 두고 자제체 및 도시가스사들과 직접 만나 모든 사안을 중장기적으로 검토해 로드맵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