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없는 사회 설문서 대부분 후보 '반대' 입장
자유한국당*바른정당 후보들은 무응답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오는 5월 9일 치러지는 대선의 주요 후보자들이 신규 원전 건설과 노후 원전 수명 연장에 반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소속 후보자들은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과 탈핵·에너지전환 시민사회로드맵(이하 탈핵로드맵) 연구팀은 주요 대선 출마자에게 핵발전 정책과 관련해 발송한 질의 결과를 공개했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은 질의 내용에 답변했는데 해당 대선 후보자들은 모두 신규 원전 건설 백지화 혹은 중단 후 국민의견 수렴 등 신규 건설에 반대하는 입장을 보내왔다고 탈핵로드맵측은 밝혔다.

노후 원전 수명 연장에 대해서도 모두 수명 연장 없이 폐쇄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최근 법원의 수명연장 무효 판결이 난 월성 1호기에 대해서는 모든 답변 후보가 항소를 취소하고 폐쇄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현 정부가 추진 중인 고준위방폐물 관리 계획에 대해서는 대다수 후보가 재공론화를 통한 관리계획 재수립 입장을 밝혔으며 파이로프로세싱 등 사용후 핵연료 재처리에 대해서는 대부분 후보가 재검토와 연구 중단 입장을 밝혔다.

이와 관련해 탈핵로드맵측은 ‘이번 결과는 후보별로 재검토와 백지화 등 세부적인 입장의 차이는 일부 있지만 절대 다수의 후보들이 핵발전소 중심의 전력정책과 연구개발에 부정적인 입장을 갖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며 ‘이는 그간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와 지진 등으로 탈핵을 해야 한다는 국민들의 의견이 대선 후보자들에게 전달된 것으로 차기 정부의 핵에너지 정책의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한편 이번 설문에는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후보들은 모두 답변서를 제출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