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급 대수 매년 2배씩 확대, 전기차 시장 안착
보조금 인상․취득세 감면… 충전특례요금 도입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정부가 전기차 보급확산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핵심과제임을 밝히고 보조금인상과 세금 감면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산업부는 주형환 장관은 20일 ‘제주 국제 전기자동차 엑스포’의 일환으로 진행된 ‘전기차 이용자 포럼(EVuff)’에 참석해 세계 최고 수준의 인센티브를 기반으로 매년 2배씩 보급을 확대해 전기차를 시장에 확실히 정착시킬 것이라고 자신했다.

정부는 보조금 인상(1200만원→1400만원), 개별소비세(200만원)·취득세(200만원) 감면 등을 통해 구매 가격을 낮추고, 충전특례요금을 도입해 운행에 따른 비용 부담을 줄일 계획이다.

또한 전국 아파트 4천개 단지, 전국 모든 고속도로, 대형마트 ·기차역 등 도심 주요생활 공간 240여 곳에 충전기를 집중 설치해 올해 말까지 누적 2만기를 확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주행거리 연장, 차종 다양화 등을 위한 R&D를 추진하고 있으며, 도로표지판에 충전기 안내표지 마련,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전국적인 전용번호판 도입 등도 속도감 있게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주 장관은 현장의 의견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난달 출범한 민관합동 자동차산업발전위원회 등을 온·오프라인 소통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전기차 이용자들도 얼리어댑터로서 전기차 보급 확대에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홍보해 주기를 당부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국내 전기차 이용자 뿐만 아니라 해외 이용자들도 참여해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특히 전기차 보급 선도국가인 노르웨이의 유명한 전기차 블로거인 비욘 뉠란드씨는 직접 시승한 체험을 바탕으로 테슬라, 아이오닉, 볼트 등 국내외 인기 전기차를 비교·분석해 관심을 모았다.

아울러 전기차 이용자 간 상호배려를 위한 공용충전기 이용법, 불편 사항 대처법 등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면서 필요한 에티켓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올해 컨퍼런스에서는 운전에서 해방돼 엔터테인먼트, 헬스케어 등 모빌리티 서비스시대를 가져올 자율주행․전기차에 대한 정책․기술․미래를 진단하는 시간이 마련된다.

또한 주행거리, 충전속도 등 전기차 배터리의 성능 개선을 위한 글로벌 기술 동향과 해법을 모색하고, 차량 소재에 대한 수요 변화를 진단하고, 이를 만족시키기 위한 기술동향과 비전도 공유한다.

이날 개회식에 참석한 김학도 실장은 “자동차라는 플랫폼에 소프트웨어와 매핑, 인공지능기술 등이 결합돼 파괴적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전기·자율주행차야말로 에너지산업과 자동차산업 모두의 미래”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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