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간 34곳서 276억 거래

- 금융권은 수수료 인상 요구 -

좌초위기에 몰려 있는 유류구매카드가 좀처럼 탈출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사업자들이 참여할 만한 인센티브 등 동기가 여전히 부족하기 때문이다.

석유공사에 따르면 구매카드제도가 도입된 지난해 7월 이후 올해 6월까지 유류구매카드에 가입한 업소는 정유사와 주유소를 포함해 총 1만6470개 대상업소중 18.6%에 달하는 3066곳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이중 실제 석유제품을 거래한 사업장은 34곳에 불과했다.

석유대리점과 석유일반판매소는 각각 3곳과 1곳에 그쳤고 주유소가 30곳을 기록했다.

이들 업체들인 실제 거래한 금액은 276억원.

지난 3월말 집계된 거래실적 대비 큰 차이가 없다.

지난 3월 기준 유류구매카드로 거래한 업소는 모두 20곳, 거래금액은 128억원을 기록했다.

산자부는 석유사업자단체들과 수시로 회의를 갖고 재정경제부와 협의해 추가적인 세제지원을 모색하고 적극적인 참여업체에 세무조사 우대나 품질검사 완화, 모범업소 지정 등의 인센티브 추가 제공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지만 실제로 제도에 반영된 것은 전혀 없었던 것이 주요 이유로 분석되고 있다.

구매카드 수수료 역시 해결의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지난달 29일 석유공사와 유류구매카드 참여 은행권은 회의를 갖고 수수료율 인하 등의 방안을 논의했지만 뾰족한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은행권은 현재 10억원인 정유사의 정액수수료를 20억원으로 상향조정하고 정률수수료도 정유사와 대리점에 적용되는 각각 0.03%와 0.02%를 0.05%와 0.03%로 인상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공사는 정유사 정액수수료는 현행대로 10억원으로 하고 거래수수료는 정유사 0.005%, 수입사와 대리점은 면제해야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편 석유업계는 구매금액의 0.3%에 해당되는 금액을 납부세액의 10% 범위안에서 공제하는 현재의 인센티브로는 자발적인 참여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현재 수준의 인센티브를 바라고 수수료를 부담하고 거래실적이 모두 노출되는 위험까지 안으면서 유류카드로 거래할 사업자가 어디에 있겠느냐”며 비관적인 전망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