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속충전기 200기 설치비 50% 정부 지원 선점 모색
주유소 500곳 희망, 환경부 충전요금 파격 할인*수익성이 열쇠

 ▲ 전기차 급속충전기 설치비용을 정부가 50%지원한다고 밝혔지만 민간사업자들이 기대하는 수익구조 확보 여부가 실제 참여 여부의 관건이 될 전망이다 사진은 급속충전기 설치 현장 모습이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전기차 충전 거점으로 나서겠다는 주유소가 500 여곳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충전 수익성 확보 여부가 민간 충전 거점화 속도를 좌우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처음으로 전력산업기반기금에서 40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전기차 급속충전기 설치 비용 지원 사업을 추진중이다.

전기차 충전서비스산업 육성의 일환으로 주유소를 비롯해 식당, 카페, 편의점 등 자동차 이용 빈도가 높은 민간 시설의 급속충전기 설치 비용을 지원하겠다는 것.

한 기당 4000만원 수준인 급속충전기 설비 가격의 50%에 해당되는 2000만원을 지원하겠다는 것인데 올해 보급 예산이 40억원인 것을 감안하면 총 200기가 설치될 예정으로 이중 주유소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실제로 산업부는 기존 주유소의 주유 공간에 전기차 충전기를 도입한 듀얼 충전소 전환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주유소업계도 전기차 확대 보급에 앞서 충전 시장 선점을 노리는 분위기다.

◇ 정부 지원 물량 보다 설치 희망 주유소 더 많아

주유소협회가 회원 주유소를 대상으로 실시한 충전기 설치 수요 조사에 따르면 총 500 여곳이 지원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협회 관계자는 “지난해 수요 조사에서 300개 주유소가 충전기 설치 의사를 밝혔고 최근 실시한 조사에서 200곳이 추가 희망해 약 500여 곳이 전기차 충전기 설치를 원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의 설치비 지원 계획 물량인 200기를 훨씬 뛰어 넘는 것.

하지만 주유소가 전기차 충전 서비스 시장에 직접 뛰어들지 여부는 수익성 확보 여부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전기차 충전사업자중 한 곳인 환경부가 급속충전 요금을 할인 적용하며 일종의 가이드라인을 제시중인 상황에서 주유소 등 민간 사업자들이 전기차 충전기 운영 관련 수익성을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환경부는 전기차 급속충전기 사용요금을 지난해의 kWh당 313.1원에서 올해는 173.8원으로 44% 낮춰 적용하고 있다.

또한 한국환경산업기술원, BC카드사와 업무 협약을 맺고 결제 과정에서 그린카드나 비씨카드를 사용하면 최대 50% 추가 할인받을 수 있다.

민간사업자들은 한전에서 공급받는 전기차 급속충전 요금에 충전기 운영*관리비와 마진 등을 추가해 최종 소비자 공급가격을 자율적으로 결정하게 되는데 정부기관인 환경부가 파격적인 가격할인으로 일종의 급속충전요금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어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 민간과 정부간 요금 놓고 경쟁

이와 관련해 환경부 청정대기기획TF 관계자는 “개인 소유와 기관 소유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는 전기차 충전기의 요금은 운영자가 자율적으로 결정하면 되는데 환경부는 전기차 보급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할인된 가격을 책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민간 충전사업자가 환경부와 충전 요금을 놓고 경쟁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과 관련해서는 “주유소에서 휘발유 등 석유 가격을 자율적으로 결정하는 것 처럼 급속충전요금 역시 설치 장소가 서울 등 대도시인가 중소도시인가 등 운영사업자가 경쟁여건에 맞춰 결정하면 된다”고 전제하고 “환경부가 급속 충전 요금을 할인 공급하는 방식은 산업부가 운영하는 알뜰주유소와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정부 재정 지원에도 불구하고 급속충전기 설치를 위해 자기비용 2000만원을 투입해야 하는 민간사업자들이 수익성 확보가 어렵다고 판단할 경우 전기차 충전사업 진출에 소극적으로 전환할 수 있어 급속충전기 확대 보급의 중요한 열쇠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