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자립시설 설치 후 운영자금으로 지역사회 공헌하는 사업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경기도가 ‘에너지비전 2030’ 일환으로 추진하는 ‘지역사회 공헌형 에너지자립 선도사업’의 대상자를 오는 3월 20일부터 31일까지 모집한다.

‘지역사회 공헌형 에너지자립 선도사업’은 산업·마을·관광·물류단지 등 다양한 장소에 에너지자립시설을 설치하고 운영 시 발생되는 유·무형의 이익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에너지 자립지구’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경기도는 지난해 지자체 최초로 사업을 추진했고, 그 결과 총 30건의 사업계획을 응모받아 안산, 남양주, 포천, 양평, 수원, 화성, 구리 7개 시군지역에 14개 사업을 선정했다.

이를 통해 8개 유형 모델에서 총 ‘6㎿ 전력생산시설 확충 효과’를 거뒀다.

사업에 선정되면 사업비의 최대 50%(사업 당 10억 원) 이내로 도비를 지원받게 된다.

이를 통해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생산시설 ▲에너지 고효율 설비 및 절감 설비 ▲LED 조명기구 ▲기타 발전시설 등을 설치할 수 있으며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에너지 자립지구 조성이 가능해진다.

사업 신청자격은 도내 시군·공공기관·민간법인·개인이 단독 또는 컨소시엄으로 가능하며, 사업 응모방법은 필수 서류를 작성·구비해서 사업대상 지역의 관할 시청·군청 담당부서에 접수하면 된다.

접수기간은 오는 3월 20~31일까지로, 4월 중순에 선정결과를 통보할 예정이다.

사업에 선정되면 경기도는 자문단을 구성해 사업별 설계단계부터 지원하며 사업자는 사업비 확보 절차를 거쳐 착공에 들어가게 된다.

이와 관련해 경기도는 오는 20일 오후 2시 30분, 안산에 위치한 경기도에너지센터 회의실에서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경기도 공정식 에너지과장은 “지역사회 공헌형 에너지자립 선도사업은 시군과 주민, 기업이 함께 만들어 가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 정책”이라면서, “앞으로, 에너지 자립률 제고 효과 및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에너지 신산업을 활성화시키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