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농협이 조합 구성, 농민 주주로 참여
전력판매 우대*REC가중치 상향*융자도 우선 지원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농촌 지역을 태양광 발전 거점으로 만드는 작업이 속도를 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농촌 태양광 사업 활성화 포럼을 열고 2020년까지 농촌 태양광 1만호를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실행 동력을 얻기 위해 농협과 한국에너지공단간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그동안 보급된 태양광 설비는 총 4.1GW인데 이중 63%가 농촌에 설치되는 등 현재도 농촌 지역 태양광 사업이 활발히 진행중이다.

다만 주로 외지 기업이나 개인 주도로 추진되고 농민들은 정보부족, 지원체계 미비 등으로 직접 참여하지 못하고 있고 오히려 개발반대의 주체가 되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농촌지역의 신재생에너지 수용성 제고를 위해 농민이 주주로 참여하는 신재생 사업에 대해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가중치 상향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농협과 에너지공단은 협업을 통해 사업계획 수립에서부터 시공사 선정, 전력판매까지 전 과정에 걸쳐 밀착 지원하기로 했다.

지역농협이 농민들의 태양광조합을 구성하고 시공업체를 선정하며 A/S 등 전주기를 지원하고 에너지공단은 사업계획 수립 등 사업전반에 걸친 종합컨설팅을 제공하기로 한 것.

인센티브는 전력판매 우대, REC 가중치를 최대 20% 상향, 신재생융자 우선 지원 등을 제시했다.

이와 관련해 산업부는 농민 10인이 유휴경작지 약 4000평에 1MW 규모의 태양광사업을 추진하면 1인당 연간 1080만원 정도의 순수익이 창출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산업부는 농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내년 1월부터 권역별 순회 설명회를 개최하고 2020년까지 농촌 태양광 1만호를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그 일환으로 내년에는 1000호, 2018년에는 2000호, 2019년에 3000호, 2020년에는 4000호를 각각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