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보조 1400만원, 지자체별 평균 500만원 추가
급속충전기 530대 설치*5대 이상 동시 이용 집중충전소도 확대

▲ 여러대의 전기차가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집중충전소 이미지(자료 환경부)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환경부 지원으로 내년에 보급되는 전기자동차가 총 1만4000대에 달할 전망이다.

환경부는 내년 전기차 보급 예산이 국회에서 확정되면서 전기차 1만4000대를 보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전기차 국고보조금은 대당 1400만 원으로 올해와 동일한 수준이며 지자체별로 평균 500만 원의 추가보조금을 지원받을 경우 평균 19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구매보조금과 별도로 개별소비세 최대 200만 원, 교육세 최대 60만 원, 취득세 최대 140만 원 등 최대 400만 원의 세금감경 혜택은 2018년까지 유지된다.

충전인프라 예산이 증액되면서 급속충전기 설치 물량은 올해 330기 대비 60% 증가한 530기로 편성됐다.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까지는 전기차의 전국 운행에 불편이 없도록 전국적인 충전망을 구축했다면 내년부터는 수도권, 대도시 등 전기차 보급이 앞선 곳에 급속충전기 설치를 확대하고 이용률이 높은 충전소는 충전기를 2기 이상씩 설치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5대의 전기차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집중충전소가 늘어나며 집중충전소에서는 기존 급속충전기 대비 최대 2배의 속도로 충전이 가능하다.

향후 출시되는 주행거리가 긴 전기차량도 30분 내외로 충전이 가능할 전망이다.

완속충전기 설치보조금은 대당 300만 원으로 올해의 400만 원 보다100만 원 감소하며 지원물량도 9515기로 올해 1만대 대비 485기 가 줄어든다.

최근 한국전력 등 민간의 공동주택 충전기 설치 사업, 이동형 충전기 등 대체충전기 설치 추세를 감안한 결과다.

실제로 한전은 856개 아파트 단지에 충전기 2515기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는 공동주택, 사업장 등에서 공동사용이 용이한 다채널충전기 등 최신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해 공동주택 충전기 설치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충전기를 중점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다채널충전기는 충전제어기 1대로 10대 이상 충전이 가능한 충전기로 기존 스탠드형 충전기를 설치할 때 발생하는 전용 주차공간 문제 해소가 가능하다.

다만 단독주택 거주자 등 개인용 완속충전기 설치가 불가피한 경우는 지원을 유지하도록 할 예정이다.

환경부 이형섭 청정대기기획TF 팀장은 “내년이면 충전인프라 등 전기차 보급여건이 선진국 수준으로 대폭 개선될 것이라며 “내년에는 주행거리가 늘어난 전기 차종이 추가되고,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등 혜택이 늘어나면 전기차 보급 목표는 충분히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1월부터 12월 8일까지 보급된 전기차는 4622대로 지난해 2821대 대비 64% 증가했다.

또한 같은 기간 전기차 신청 대수는 7042대이며 이 중 이미 보급된 4622대를 제외한 2420대는 출고를 앞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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