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동절기 국민 절전캠페인 출범식 개최

▲ 산업부는 7일 서울역에서 2016 동절기 국민 절전캠페인 ‘전기 절약하는 멋진 당신, 고맙습니다’ 출범식을 개최햇다.산업부 우태희 제2차관(왼쪽 다섯번째)과 한국에너지공단 강남훈 이사장(왼쪽 세번째), 절전캠페인시민단체협의회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산업부는 절전캠페인시민단체협의회, 에너지공단과 함께 7일 서울역에서 2016 동절기 국민 절전캠페인 출범식을 개최했다.

절전캠페인시민단체협의회는 에너지시민연대, 여성단체협의회, 새마을운동중앙회, 소비자단체협의회, 기후환경네트워크 등으로 구성됐다.

이날 출범식에는 산업부 우태희 차관을 비롯해 절전캠페인시민단체협의회 회장, 에너지공단 이사장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국민 절전캠페인은 2011년 순환정전을 계기로 전력수급 안정을 위해 시민단체협의회를 중심으로 ’12년부터 시작된 자발적인 절전운동이다.

특히 지난여름에는 전국적 폭염 등으로 전력수요가 사상 최대치를 연달아 경신하는 어려움 속에서 6월 20일~8월31일까지 전국 15개 시·도에서 총 147회의 캠페인이 이뤄졌으며, 4만7000여명의 시민들이 참여한 바 있다.

올 겨울은 누진제 완화로 주택용 전력수요가 다소 늘어날 수 있는 상황이므로, 이번 캠페인을 통해 동절기 절전요령을 전국적으로 전파함으로써 보다 합리적이고 스마트한 에너지사용을 유도할 계획이다.

출범식 참가자들은 캠페인 참여선언 이후 서울역 일대에서 리플렛, 수면양말 등을 시민들에게 전달하면서 동절기 절전요령을 전파했다.

절전캠페인시민단체협의회는 출범식을 시작으로 각 지자체와 협력해 내년 1월까지 전국 15개 지역을 대상으로 절전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국민들이 온라인 상에서도 절전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절전요령을 소개하는 블로그(blog.energy.or.kr)와 웹툰도 병행 추진할 예정이다.

우태희 차관은 “가정과 매장 등에서 사용되는 에너지가 10% 절감될 경우, 연간 약 1만8700GWh의 전력을 절감할 수 있으며, 이는 500MW 규모의 석탄화력발전소 약 5기의 연간 발전량에 해당하는 양”이라며 “전 국민이 에너지절약을 실천해 온실가스 감축 노력에 자연스럽게 동참하게 되기를 기원한다”고 강조했다.

 ▲ 산업부 우태희 차관이 시민들에게 절전요령 매뉴얼을 나눠주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