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판매사업자, 실적 부진 이유 운영규정 개선 필요성 제기

정부와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가스안전기기(퓨즈콕) 보급 사업이 부진할 실적을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일부 판매사업자들이 퓨즈콕 교체 증명 방안이 개선돼야 한다는 의견을 밝혀 관심을 끌고 있다.

유성춘 서울특별시가스판매업협동조합 이사장은 “현행 규정에 따르면 퓨즈콕을 교체하고 나면 기존에 부착돼 있던 기기를 교체 증명자료로 제출하게 돼 있는데 안전기기가 설치되지 않았던 것이 대부분이라”고 전하고 “교체 사실을 증명할 수 없어 퓨즈콕 보급 사업에 참여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유 이사장은 “퓨즈콕 교체가 영업에 도움이 되면서도 이같은 이유로 참여할 수 없다”며 현실적인 방향으로 개선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가스안전공사 고객지원처에 따르면 올 3월부터 5월까지 이뤄진 정부 지원 퓨즈콕 설치 물량은 전국적으로 8만4785개로 당초 계획에 비해 부족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안전공사 고객지원처 기술협의회 등 내부 회의를 거쳐 보급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하반기에 부진을 만회하자는 계획을 세웠다.

퓨즈콕 보급사업은 제주도, 경상도 등 지방에서는 제속도를 내고 있지만 서울을 비롯해 특히 수도권에서 실적이 미흡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실적 확대를 위해 안전공사는 운영규정 개선 방안으로 LPG 판매사업자 가운데 가스시설시공(2종)이상 업체만 참여할 수 있도록 한 현행 규정을 완화해 판매사업허가만 있어도 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중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