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너지협의회 회장 취임, 3년간 임기 시작
대전환 앞둔 에너지 분야 돌파구 찾을 리더십 기대

 ▲ WEC 회장에 선출된 대성그룹 김영훈 회장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대성그룹 김영훈 회장이 영국 런던에 본부를 둔 세계 최대 국제 민간 에너지기구인 세계에너지협의회(World Energy Council, WEC) 회장(Chair)에 취임, 3년간의 임기를 시작했다.

WEC에서 한국인이 회장직을 맡은 건 이번이 처음이며 아시아인으로는 두 번째이다. 김회장은 지난 2005년부터 6년간 WEC 아시아 태평양 담당 부회장(Vice Chair)으로 활동 한 뒤, 차기 회장으로 선출돼 2013부터 공동회장(Co-chair; 차기 회장)을 맡아왔다.

지난 3년간 김회장이 맡았던 공동회장에는 프랑스 최대 가스회사인 Engie(전 GDF Suez)의 수석 부사장을 역임한 장-마리 도제(Jean-Marie Dauger)가 취임했으며, 지난 3년간 WEC를 이끌어 온 캐나다의 마리-호세 나두(Marie-Jose Nadeau) 직전 회장은 명예회장으로 추대됐다.

취임식은 제23회 세계에너지총회(World Energy Congress)가 열리고 있는 터키 이스탄불에서 13일 진행됐다.

WEC는 1923년 영국에서 전기분야를 중심으로 설립된 뒤 에너지 전분야로 영역을 확대한 국제 민간 에너지 기구로 현재 전 세계 92개 국가가 회원국으로 가입돼 있다.

각 회원국은 정부기관, 연구기관, 국영 및 민간기업, 학계와 NGO 등을 포함한 회원조직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수는 3000개에 이른다.

WEC는 3년에 한 번씩 ‘에너지 올림픽’이라 불리는 세계에너지총회를 개최하는 것을 비롯해, 매년 2차례 ‘에너지 리더 서밋’을 열고 있으며, 각 대륙 별로 여러 에너지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에너지 및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한자리에서 글로벌 및 지역별 이슈에 대해 토론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에너지 분야 통계∙조사∙연구 사업을 통해 신뢰도 높은 보고서도 출간한다. 특히 각국 정부의 에너지∙환경 정책을 평가하고 우수한 정책을 권고하는 정책자료는 높은 평판도를 자랑한다.

김회장은 취임사에서 “파리 기후변화협약 등으로 인해 세계 에너지 산업이 거대한 전환기를 맞고 있으며, 경제성장, 환경적 지속가능성, 에너지 빈곤 해결 등 여러 상충하는 과제들을 동시에 해결해야 하는 매우 어려운 상황을 마주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에너지 분야는 물, 식량 등 연관 분야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신기술 개발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며 “특히 혁신적인 기술자들과 창조적인 투자자들이 연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이를 통해 새로운 에너지 역사를 열어갈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10일부터 13일까지 터키 이스탄불에서 ‘새로운 영역의 포용(Embracing New Frontiers)’이라는 주제로 열린 제23회 세계에너지총회에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을 비롯한 각국 정상 및 대표들과 밥 두들리 BP 최고경영자, 아민 나세르 사우디 아람코 최고경영자 등 세계적인 에너지 기업 수장 등 250여 명의 연사가 참여했다.

특히 ‘2060 세계 에너지 시나리오’ 발표와 함께 세계 에너지 산업에 대한 전망 및 대응 방안, 에너지 트릴레마 해결을 위한 정책 방안 등 다양한 주제의 세션이 마련돼 에너지 산업의 미래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 김영훈 WEC 신임 회장(오른쪽에서 다섯번째)이 터키 이스탄불에서 열린 세계에너지총회 5개국 대통령 특별 연설 후 연사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