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가라핵발전소 운동본부' 발족, 원전 위험성 경고
노후 원전 수명연장 금지*폐쇄 등도 요구키로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신규 원전 건설 백지화와 노후 원전 수명 연장 등에 반대하는 100만인 서명 운동이 시민단체 주도로 추진된다.

‘잘가라 핵발전소 100만 서명운동본부’는 1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출범식을 갖고 원전 확대 등에 반대하는 대국민 지지를 이끌어내는 활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현재 우리나라에 가동중인 원전 즉 핵발전소는 25기에 달하는데 그동안 정부는 핵발전 중심의 전력 정책을 펼쳐왔고 그 결과 우리나라는 핵발전소 밀집도가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나라가 됐다는 것이 본부측의 설명이다.

또한 이대로 가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10개의 핵발전소가 밀집한 단지가 부산, 울산의 고리(신고리)와 울진 두 곳에 운영될 예정이고 청정지역 삼척과 영덕에도 새로운 핵발전소 단지를 또 추진되고 있다.

2011년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이후 그 위험성이 확인되고 있는데 우리 정부는 핵발전소 건설을 계속하고 있고 노후 핵발전소 수명연장을 멈추지 않고 있다고 본부측은 밝혔다.

특히 핵연료 공장, 연구시설 등 핵 위험을 확대하는 연구개발에 막대한 세금을 낭비하고 있고 지역 주민의 의사를 무시한 고준위 핵폐기물 관리계획도 일방적으로 강행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반면 우리나라는 20년째 OECD 국가 중 재생에너지 전력 비중이 꼴찌로 핵발전소만 고집중이다.

이와 관련해 본부측은 ‘100만 서명운동’을 통해 원전 중심의 현 전력 정책을 바꾸려고 한다며 ‘더 이상 이 지속불가능하고 미래 세대를 갉아먹는 전력 정책에 동의할 수 없다’고 선언했다.

본부의 구체적인 요구는 ▲ 신고리5,6호기, 삼척/영덕 신규핵발전소 건설 백지화 ▲ 노후 핵발전소 수명연장 금지 및 폐쇄 ▲ 고준위 핵폐기물 관리계획 철회 및 공론화 재실시 ▲ 탈핵에너지 전환 정책 수립 및 탈핵에너지전환기본법 제정 ▲ 재생에너지 지원 및 확대 정책 실시 등이다.

한편 ‘잘가라 핵발전소 100만 서명운동본부’에는 녹색연합, 환경운동연합, 한국YWCA연합회, 기독교환경운동연대, 민주노총,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과 정의당, 녹색당 등의 정당도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