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산림바이오매스에너지협회 김대욱 부회장] [br/]각 지자체 보이콧 방지 방안 마련 시급

▲ 산림바이오매스에너지협회 김대욱 부회장

[지앤이타임즈 조은영 기자] 산림바이오매스에너지협회 김대욱 부회장은 목재펠릿 사업을 시작한 10여 년 동안 마음고생으로 일관해왔다고 입을 뗐다.

목재펠릿 보일러 내부에 버너클리닝 장치를 최초로 연구개발해 국내표준으로 자리매김한 장본인이기도 했지만 수시로 바뀌는 정부정책과 담당자 교체로 인해 어려움이 많았다고.

김대욱 부회장은 “산림청은 2008년 정부 장기정책플랜을 마련해 2020년까지 주택용 목재펠릿 보일러를 14만 가구 공급하며 국내 목재펠릿 생산량을 연간 30만톤 이상으로 계획하는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했다”며 “하지만 최근 몇 년간 산림청의 목재펠릿 보일러 보급은 당초 계획에 못 미치고 있고 2012년 인증제 도입 이후 정책목표와 의지는 사라진지 오래다”라고 말했다.

지난해 국내 발전사에서 수입 사용하는 목재펠릿연료는 연간 150만~200만 톤이다.

주로 베트남산이 톤당 22만원대로 수입되는데 국내산의 경우 톤당 35만원으로 가격차이가 심해 대형 발전사들은 수입산 펠릿연료를 사용할 수밖에 없다.

김대욱 부회장은 “국내산 펠릿연료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정부정책이 먼저 선행돼야 한다”며 “주택용 연료 프리미엄급 시장 기반 마련을 위해 3만kcal/h이하급 보일러를 최소 10만 대 보급해야 하며 농·산업용 보일러 및 온풍기 또한 최소 2만 대 정도는 보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연료시장도 자연스럽게 성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 부회장은 “효율개선화 사업 지원 업체 위주로 톤당 최소 28만원 수준으로 가격인하 하는 방안을 마련해 국내산 목재펠릿 경제성을 확보하고 기존 예산에 물류운송비 지원을 편성해 소비자들에게도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정부정책이 변화돼야 한다”며 “주택용 보일러 보급사업도 연간 2000~3000대가 아닌 5000대 이상으로 확대 시행해 시장 확장에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정책목표 달성을 위한 강력한 수단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비 보조율을 높이고 각 지자체가 지원 사업을 수행 시 보이콧 방지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

김대욱 부회장은 “각 지자체가 사업물량 신청 시 사업내용에 대한 홍보없이 사업공고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해 소비자들이 몰라서 신청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는 지자체 담당자가 민원발생 및 중복업무 담당등 지원사업을 기피하는데 기인하다”고 성토했다.

이에따라 김 부회장은 목재펠릿 산업 활성화를 위해서 신청접수는 업체가 하고 각 지자체는 준공검사 자금집행으로 업무를 간소화 하며 개별 증권을 일괄 보증서로 대체해주길 기대했다.

또한 보일러 설치 교부결정시 늦장 심의위원회를 폐지하는 방안을 마련해 신속한 실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며 각 지자체 건물에 현수막 게재 및 부락단위 반상회 시 홍보 게재 등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쳐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