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규정 변경 불가피, 상반기 36만가구 목표 대비 5월말 23%

LP가스사고 예방을 위해 산자부와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 시행하고 있는 가스안전기기(퓨즈콕)보급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다.

가스안전공사 고객지원처에 따르면 올 3월부터 5월까지 이뤄진 퓨즈콕 보급물량은 전국적으로 8만4785개로 당초 계획에 크게 못미치고 있다.

안전공사 등은 올해 연간 정부예산 24억8000만원을 투입해 퓨즈콕 미설치된 전국 60만가구를 지원한다는 계획을 수립하고 특히 상반기(3월~7월)에 2005년도 물량의 60%인 36만가구에 설치를 완료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퓨즈콕 보급안에 따르면 1가구당 소요되는 비용을 6,000원으로 산정하고 4,000원을 정부에서 보조하고 나머지 부분을 공급자와 사용자가 부담토록 했다.

그러나 상반기 사업종료가 다가오는 상황에서도 퓨즈콕 보급률은 계획대비 23% 정도에 머무르고 있다.

4월까지 3만1211개소에서 5월 한달간 5만3574개소의 설치를 완료하는 등 갈수록 보급속도가 빨라지는 양상이지만 7월까지 상반기 계획물량을 채우기는 어려워 보인다.

이같이 퓨즈콕 보급사업이 부진한 이유에 대해 안전공사측은 일선에서 퓨즈콕 부착작업을 시행해야할 판매사업자가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는 가운데 해당 가구 방문시 세대원 부재로 인해 작업이 원활하기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일부지역에서는 퓨즈콕 보급이 공급가구수 확대등 영업활동에 영향을 줄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LPG 판매업소간 마찰이 빚어지면서 사업진척에 어려움이 있다는 전언이다.

안전공사 고객지원처는 퓨즈콕 보급 실적이 예상에 못미치자 운영규정을 보강해 하반기에 퓨즈콕 보급실적을 크게 확대하겠다는 입장이다.

7월 첫째주 기술협의회를 개최해 보급사업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현재 거론되고 있는 대책가운데에는 퓨즈콕 보급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사업자 대상을 늘리는 것이 있다.

LPG 판매사업자가운데 가스시설시공(2종)이상 업체만 참여할 수 있도록 한 현행 규정을 완화해 판매사업 허가만 있어도 퓨즈콕 보급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고객지원처 관계자는 “기술협의회를 열어 퓨즈콕 보급사업 활성화를 위한 대안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전하고 “상반기에 미진했던 실적을 하반기에 보강해 올해 연간 목표인 60만가구 보급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짓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