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융합얼라이언스 발족, 컨트롤타워 역할 수행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충전소 운영사 설립 등 추진키로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수소를 동력원으로 하는 자동차 확대를 위해 정부가 지자체, 산업계와 손을 잡았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주형환 장관 주재로 ‘수소 융합얼라이언스 발족식’을 열고 민관 공동으로 수소전기차 보급과 수소충전소 확산에 힘을 모으기로 뜻을 모았다.

지난 7월 7일 제10차 무역투자회의에서 발표한 ‘전기차·수소차 발전전략’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인데 우리나라는 이미 2013년에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 양산에 돌입했고 정부 기술개발 지원 등을 통해 부품국산화도 적극 추진중인 상태다.

그 결과로 국내에는 현재까지 78대의 수소전기차가 지자체와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보급되어 있고 수소충전소는 연구·실증용 중심으로 10기가 운영중이다.

다만 아직 높은 차량가격과 충전인프라 미비로 본격적인 확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데 이번에 민관협의체가 발족되면서 확대 보급의 전환점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실제로 이번 얼라이언스에는 중앙정부에서는산업부, 환경부, 국토부가 참여했고 지자체는 울산, 광주, 충남이 동참했다.

업계에서는 수소차·부품 분야에서 현대자동차, 수소제조·유통 분야는 에어리퀴드코리아, 수소 충전소 설치는 효성, 가스는 가스공사와 삼천리 등이 공동 참여중이다.

이와 관련해 산업부는 지자체, 관련 업계가 모여 민관협의체인 수소 융합얼라이언스를 결성을 위한 협약서에 서명하고 이를 구심체로 수소차 보급과 수소에너지 확산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수소차와 수소에너지 확산을 위한 컨트롤 타워 기능을 수행하겠다는 계획인데 원활한 업무 추진을 위해 산하에 추진단을 상설 운영해 수소에너지 확산과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회사 설립, 수소전기차 연관 산업 육성과 국제협력 업무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주형환 장관은 “우리나라는 석유화학단지를 중심으로 수소 공급 여건이 양호하고 인구밀도가 높아 다른 나라보다 수소차 보급에 유리한 조건”이라며 “수소 융합얼라이언스를 중심으로 수소차산업 발전을 위한 과제 추진과 함께 시범사업을 통해 성공사례를 만들고 이를 확산시켜 수소 전기차분야에서의 경쟁우위를 지켜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오는 2020년 기준 수소차 1만대 보급과 수출 1만4000대, 충전소 100기 구축을 목표로 수소차와 수소충전소의 핵심기술개발을 집중 지원하는 한편 수소차에 대한 개별소비세와 취득세 감면 등 구매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도로 통행료와 주차요금 할인 등 전기차에 준하는 운행 인센티브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