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매스에너지 협회-19일 정부 관계부처, 청와대 호소문 제출
목재펠릿이 가진 환경가치에 비해 저평가 받고 있어

▲ 목재펠릿 연료

[지앤이타임즈 조은영 기자]
고사직전으로 몰린 목재펠릿 업계가 정부부처의 무관심에 눈물로 호소하는 호소문을 정부에 제출했다.

신재생에너지 목재펠릿과 펠릿 보일러를 개발 생산하는 60여개 중소기업들이 모여 설립한 ‘한국바이오매스에너지 협회’가 지난 19일, 10년간 정부정책을 믿고 또 우리나라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산업에 이바지하고 이산화탄소 감축에 일조를 한다는 자부심과 사명감으로 일해 온 목재펠릿 업계가 더 이상 무너져 내리지 않고 생존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호소문을 정부 담당부처 및 청와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바이어매스에너지 협회 회원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로 지정된 목재펠릿을 이용해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온실가스감축에 기여하고 산업의 발전과 고용확대 경기활성화에 기여하며 미래 국부축적을 위한 신산업으로의 성장에 기여한다는 사명감과 자부심으로 일해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정부 담당부처의 무관심과 무지로 인한 정책의 부재와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수 많은 전문업체가 도산하는 등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으며 타 신재생에너지에 비해 냉대받고 외면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목재펠릿은 목재가공 부산물인 톱밥을 펠릿으로 성형가공해 생산하는 것으로서 유엔 기후협약에서도 저탄소 친환경 신재생에너지로 분류 지정’됐으며 산림청은 2008년 정부 장기정책플랜을 마련해 2020년까지 주택용 목재펠릿 보일러를 14만가구 공급하며 국내 목재펠릿 생산량을 연간 30만톤 이상으로 계획해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했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 산림청의 목재펠릿보일러 보급 정책목표는 실종됐고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의 정책을 믿고 또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사용으로 인한 이산화탄소 감축이라는 사명감으로 쌓아올린 국내 펠릿산업 인프라는 다 망가져 버린다는 극명한 사실과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고 협회 회원사들은 밝혔다.

협회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국내 바이오매스 목재펠릿 산업은 목표가 수립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산업 활성화를 위한 국가적인 정부 주관부처는 분산돼 있고 로드맵은 실종된 상태며 보급지원 사업은 갈수록 축소되고 있으며 시장은 목재펠릿이 지닌 환경가치에 비해 매우 낮게 평가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유럽 등 선진국이나 타 신재생에너지와는 달리 국내 230여개 지자체와 수천개의 공기업, 군부대, 학교 등 정부기관에서는 단 한 대도 구매를 하지않는 현실과 신재생에너지를 오로지 경제성 논리로만 생각하는 정부 정책 담당자의 안일함으로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는 것.

협회측은 지난 10년간 끊임없는 기술투자와 연구개발을 통해 목재펠릿 보일러 연소기술의 선진국인 독일, 이탈리아 등 유럽제품을 능가하는 기술을 확보해왔고 그 결과 사업초기 깡통 보일러라는 오명을 벗고 지금은 일본, 중국, 유럽으로 수출할 정도의 세계적인 기술력을 확보해 왔다고 덧붙였다.

이에따라 고사직전의 목재펠릿 업계를 살리지 않으면 목재펠릿 산업의 미래는 없으며 가까운 미래에는 외국의 펠릿산업이 국내 시장을 차지하게 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한국바이오매스에너지 협회 한 간부는 “지금이라도 정부가 신재생 바이오매스 에너지인 목재펠릿의 친환경성과 이산화탄소 감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산업임을 인식하고 특단의 정책을 강구해야 하며 만일 우리 펠릿업계의 호소문을 가볍게 생각해 펠릿산업 생존과 성장을 위한 골든타임을 놓치게 된다면 국가적인 손실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