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공 등과 연계해 전면 무효화 투쟁 벌이기로

▲ 석유공사 노조는 지난 5월28일 서울대학로에서 열린 공공기관 강제 이전 반대 시위에 참석했다.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이 확정 발표된 가운데 울산으로 본사 이전이 결정된 석유공사 노조가 조직적인 반발에 나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석유공사(사장 이억수)는 지난 27일 오후 안양에 위치한 본사 1층 교육실에서 공사의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공공기관 이전 및 혁신도시 건설방안’ 교육을 가졌다.

이날 교육에는 이억수 사장이 직접 참석했고 청사준비 전담반장을 맞고 있는 백문현 총무관리처장이 석유공사의 울산 이전과 관련한 설명과 직원들에 대한 각종 인센티브를 소개했다.

백문현처장은 오는 9월까지 울산시 및 산자부 등과 함께 이전 이행 협약체결을 마치고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또 직원들에게는 청약통장 가입여부를 불문하고 주택청약 우선분양과 임대주택 우선공급, 이사비용지급, 이직 배우자 실업급여 지급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하지만 석유공사 노동조합은 이번 울산 이전 결정이 기업의 특성과 효율성을 무시한 처사라며 받아 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노동조합 양인봉 사무국장은 공사의 울산 이전에 대해 “석유공사의 울산이전은 해외개발 파트가 매출의 50%이상을 차지하고 고유가시대 에너지 수급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공공기업으로써의 특수성을 무시한 처사”라고 비난했다.

업무의 특성상 잦은 해외출장과 외국 기술자들의 공사 방문이 빈번한데 지방이전을 하게 되면 다양한 불편을 감수해야 하고 경쟁력 약화를 막을 수 없다는 것.

양 국장은 또 “공사가 현재 납부하고 있는 지방세가 연 17억원 수준인데 한전유치를 바라던 울산이 석유공사를 택하게 된 것은 꿩 대신 닭이라도 바라는 심정에서 였을 것”이라며 석유공사가 이전해 울산이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은 단순한 명분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실제로 대도시인 울산은 이미 포화상태로 대기업들조차 울산을 벗어나려고 하는데 낙후지역으로 균형개발을 위해 석유공사를 유치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석유공사 노조는 주택공사와 도로공사, 토지공사, 농수산물유통공사, 농업기반공사와 함께 정치권의 무모한 공공기관 지방 이전 정책에 대해 공동대응에 나서고 울산시와의 합의를 통해 공사의 울산이전 전면 무효화를 이끌어 내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특히 공공노련 투자기관 분과위원장을 맞고 있는 석유공사 안재숙 노조위원장은 공공노련이 정부측과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관련한 단체협약을 맺은 것을 강력하게 비난하며 사퇴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 석유공사의 지방이전 반대 투쟁의 수위는 갈수록 강도를 더해 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석유공사 노조는 지난 24일에도 성명서를 통해 이번 공공기관 강제이전 발표는 정치적 이해에 매달린 ‘윽박지르기식’정책으로 무식이 극치에 달한 발상이라고 비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