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저감 통한 국민건강 실현 촉구 결의안’ 발의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국회 국토교통위, 경기 화성을)은 지난 20일 ‘미세먼지 저감을 통한 국민 건강 실현 촉구 결의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번 결의안은 날로 심해지고 있는 미세먼지 문제 해결를 위한 국회의 의지를 천명하고, 정부의 실효있는 정책 입안을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원욱 의원은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에 대응하기 위한 정부 정책이 충분하지 않고, 국민 안위와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효과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며 미세먼지 저감을 통한 국민 건강 실현 촉구 결의안 발의 이유를 설명했다.

특히 이 의원은 이번 결의안에서 미세먼지 대책을 ‘국가에너지계획 및 전력수급기본계획’에 포함시켜 석탄화력발전을 줄이고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 운송수단을 확대하고, 도로에 축적되는 미세먼지 제거대책을 국가가 책임지고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미세먼지에 대한 지자체 매뉴얼 관리감독 강화 ▲고농도 미세먼지 측정기 도입 대기오염 저감을 위한 주변국과 협력강화를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원욱 의원은 “미세먼지는 기후변화와 지구온난화가 야기한 문제”이라며 “정부가 사후처방이 아니라 이제는 국가에너지계획에 이를 반영하고, 사회 각 분야에서 효과적인 정책을 내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