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버스 선호해온 운수업체, 6월이후 CNG 저울질
구매보조금 확충 및 유가보조금 위한 법령개정 시급

 ▲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 신원식 상근 부회장.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올해 상반기까지만 하더라도 CNG 보다 경유버스를 선호해온 운수업체들이 지난 6월 정부의 미세먼지관리 특별 대책 이후 CNG버스 구매에 전향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9일 기자와 만난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 신원식 부회장은 “미세먼지 특별대책 발표 이후 운수업체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해보니 이전과 다르게 경유버스와 CNG버스 중 어느쪽을 구매할지 고민하고 있었다”며 “올해 상반기까지 경유버스는 증가하고, CNG버스는 지속적으로 감소해왔지만 현재 이 같은 현상이 뒤집힐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셈”이라고 말했다.

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버스 등록대수는 450대 증가했다. 이중 CNG는 44대가 감소하고 경유버스는 494대가 증가했다. 특히 경기도를 비롯한 6대 광역시 이외의 도시에서는 598대가 경유버스로 전환됐다. 올해 상반기중에서도 CNG버스는 5월까지 151대가 감소한 반면 경유버스는 576대가 증가했다.

신 부회장은 다만 아직까지 정부나 국회에서 CNG버스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계획은 발표되지 않아 법령개정을 위해 관련업계가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밝혔다.

신 부회장은 “미세먼지 대책관련 법령개정안이 국회로 넘어가면서 실효성이 떨어지거나 정유업계의 로비에 의해 정책이 약화될 수 있는 여지도 있다”며 “이번 대책이 용두사미가 되지 않도록 특별대책 후속 작업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협회는 ▲CNG버스 구매보조금 및 충전인프라 예산 확충 ▲국토부의 CNG 유가보조금 지원을 위한 법령 개정 ▲CNG 충전소 확대 등의 정책지원 개선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신 부회장은 “운수업체들이 미세먼지 저감에 동참할 수 있도록 정부의 CNG 버스 보급확대를 위한 지자체 조례 등 가시적이고,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CNG 승용차 확대 켐페인도 펼친다는 구상이다.

신 부회장은 “우선 CNG 승용차로 개조한 동호회 회원들을 오는 10월 대구에서 열리는 APGC 전시회에 초청해 무상점검 서비스를 실시하고, 애로사항도 청취하는 자리를 마련할 것”이라며 “일반 국민들에게도 천연가스차량의 친환경성을 적극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수소차가 친환경성이 뛰어난 것은 사실이지만 경제성은 배제한채 국민의 세금으로 한 대당 수천만원의 보조금을 개인승용차에 지원하는 정책은 재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 부회장은 “투싼 수소차의 경우 친환경면에서 우위에 있다는 이유로 개인 승용차에 수천만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며 “반면 CNG버스는 수많은 시민들이 매일 함께 이용하는 교통수단임을 고려해 친환경성과 경제성 사이에서 균형잡힌 정책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