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관공-환경에너지관리청간 MOU 갱신키로

석유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원자력이 에너지정책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는 한국과 프랑스가 에너지협력 강화를 위한 회의를 처음으로 열었다.

산업자원부는 22일 에너지경제연구원 대회의실에서 프랑스 경제재무산업부와 제1차 한-불 에너지협력 그룹회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노무현 대통령의 프랑스 공식 방문 당시 산자부와 프랑스 경제재무산업부 장관사이에 체결된 '한-불 에너지협력에 관한 약정'에 근거한 첫 회의다.

이번 회의에서는 산자부 주봉현 자원정책심의관과 프랑스 필립 뒤피 경제재무산업부 에너지원자재총국 부국장이 수석대표로 고유가 상황에서 에너지효율 및 신재생에너지, 원자력 및 방사성 폐기물, 에너지국제협력 분야에서 상호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에너지효율제고와 관련해서는 에너지관리공단과 프랑스 환경에너지관리청간 협력과 관련한 MOU를 내년 1월 갱신하고 양국 에너지전문가를 교환하는 방안을 협의키로 했다.

또 양국간 다양한 에너지협력을 위해 2차 회의를 내년 파리에서 개최하는데도 합의했다.

한편 산자부는 최근 고유가 상황이 지속되면서 주요국과의 에너지협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올해 11월에는 일본과 에너지실무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