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건설사 지분 1400억원, 하루속히 착공 호소
공사 착공 시 건설자재‧장비임대 등 지역경제 효과 기대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장기 표류 중인 ‘인천 LNG 기지 증설공사’는 언제즈음 착공될 수 있을까. 이미 3년전 착공 예정이던 공사가 무기한 연기되며 지역 건설업계의 시름도 깊어지고 있다.

인천시 행정심판위원회에서 ‘증설공사 건축허가 처분’이 적법하다는 결정이 나온지 한달이 훌쩍 지났다. 하지만 연수구청은 아직도 주민 의견수렴 충분하지 않다는 이유로 허가를 내주지 않고 있다.

결국 가스공사는 최근 ‘건축허가에 대한 일정기간을 정해 처분을 명해달라’는 내용의 행정심판을 다시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에너지업계에서는 이미 지난 2013년 착공 예정이던 증설공사가 무기한 지연되면서 수도권 도시가스 공급 및 동절기 안정적 공급능력 확보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우려한다. 가스공사 역시 국가에너지수급 차원에서 증설 공사 착공이 시급하다고 주장한다.

공사가 이처럼 지연되는 가운데 애를 태우고 있는 이들이 또 있으니 바로 인천지역 건설업계라 할 수 있다.

대한건설협회 인천시회는 최근 호소문을 통해 “눈앞에 보이는 지역이기주의에 매몰돼 국가적으로 중요한 국책사업을 외면하고 있다”며 “국가적으로 반드시 필요한 인프라 건설이 늦어질 수록 피해는 국민들이 몫이 된다”고 전했다.

인천시회에 따르면 인천 LNG 증설 공사는 총 5080억원 투입이 예정된 대형공사로서 인천지역 건설사 지분만 1400억원에 이른다.

이 사업은 2018년까지 연수구 송도로 부지에 20만KL규모의 LNG 저장탱크 3기, 기화송출설비, 변전소 등을 건설하는 것으로 2019년 준공 목표로 추진돼 왔다.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경우 지역일자리 창출은 물론 전문건설의 매출증가와 건설자재, 장비임대 등 지역경제 파급 효과 역시 기대할 수 있다.

인천시회는 호소문에서 “인천지역 관급공사 발주물량이 반토막으로 줄은 현시점에서 지역 건설업계에게는 단비와 같은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천시회 정근영 사무처장은 “일부주민이 주장하는 안전성 문제는 인천 LNG 기지가 들어선지 20년이 지나면서 문제가 없다는 것이 이미 증명된 것”이라며 “LNG는 압력용기가 아닌 대기압과 같은 상태에서 화재가 발생하더라도 폭발사고로 이어지지 않다는 것도 학술적으로 입증된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정 사무처장은 “증설공사가 더 이상 지체되지 않고 착공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에너지 대란 가능성을 방지토록 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가스공사는 그동안 주민 설명회, 거리 홍보활동 등 증설공사와 관련한 주민의견 수렴 활동을 총 60차례 이상 진행했다.

그럼에도 연수구는 의견수렴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건축허가를 내주지 않았고, 이에 가스공사는 지난 2월 인천시에 이와 관련한 행정심판을 신청한 바 있다.

결국 4월 25일 열린 인천시 행정심판위원회는 연수구청이 허가를 내주지 않는 것은 위법이라는 결과를 발표하며 가스공사의 손을 들어줬다.

 

▲ 지난해 7월 3일 열린 인천 LNG 기지 증설 주민설명회 모습.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