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판 저장용도로 4만톤 규모, 원료 다변화 기대돼
부탄 저장시설은 가동중, 원가경쟁력 강화 계기될 듯

▲ 한화토탈이 이번에 준공한 LPG저장탱크 전경.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한화토탈(대표: 김희철)이 4만톤 규모의 초대형 LPG 탱크를 완공했다.

더불어 시운전과 첫 LPG 원료 입고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15일 밝혔다.

한화토탈은 회사의 전신인 삼성토탈이 지난 2013년말 신규 LPG 탱크 건설을 위한 내부 검토를 완료한 것을 계기로 약 2년간의 건설기간을 거쳐 저장시설을 완공했다.

4만톤급 LPG 탱크는 지름 63미터, 높이 30미터의 크기로 장충체육관 주경기장(지름 46m)보다 큰 초대형 규모이다.

한화토탈은 이번 C₃(프로판) LPG 탱크 완공으로 원료다변화를 통한 원가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 석유화학사는 대부분 NCC(Naphtha Cracking Center, 납사분해설비)를 통해 기초 원료를 생산하고 있어서 납사를 주원료로 사용하지만, 경우에 따라 납사와 LPG를 혼합해 원료로 사용하고 있다.

특히 LPG 수요가 상대적으로 낮은 하절기에는 원료 중 LPG 비율을 높여 원가를 낮출 수 있다.

LPG는 중동 및 아시아지역의 공급량 확대와 미국 셰일가스 개발의 영향으로 가격경쟁력이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미국 셰일가스의 경우 저유가 기조의 장기화 개발이 주춤한 상황이지만 향후 유가가 상승 국면으로 돌아서면 값싼 LPG가 대거 시장에 풀릴 가능성이 높다.

또한 최근 파나마 운하의 확장공사가 완료되면서 미국산 저가 LPG 물량이 아시아로 수출될 수 있는 운송 환경도 조성된 상태다.

한화토탈이 이번에 완공한 LPG탱크는 C₃LPG를 저장하는데 활용될 계획이며 지난 2010년에는 이미 C₄LPG(부탄)를 저장하기 위한 동일한 크기의 탱크 설비를 갖춘 바 있다.

이에 따라 C₃LPG와 C₄LPG를 함께 운송하는 LPG 선박의 특성상 두 제품을 동시 수입하면서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화토탈 관계자는 “이번 LPG 탱크 완공을 통해 원료 시황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했다”며 “글로벌 석유화학업계가 주목하고 있는 원료다변화를 선제적으로 도입하여 원가경쟁력 강화에 더욱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