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시운전 공정 토대 의미, 10월 상업운전 목표로 순항 중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한국남부발전은 현재 건설 중인 칠레 Kelar 가스복합발전소가 현지시간으로 지난달 30일 최초 점화에 성공했다고 전달했다.

Kelar 발전소는 칠레 북부 안토파가스타주 메히요네스 지역에 위치한 517MW급 가스복합발전소다. 남부발전은 지난 2013년부터 발전소 건설과 운영, BHP소유 구리광산에 전력을 공급하는 BOOM(Build, Own, Operate and Maintenance) 방식의 사업을 수주해 건설을 진행 중이다.

현재 Kelar 발전소는 건설공정 98%, 시운전공정 42% 진도율을 보이고 있으며, 향후 칠레 북부전력계통(CDEC-SING) 연결시점에 따라 6월 중 수전 및 계통병입, 7월 증기세척, 8월 통기, 9월 성능시험 및 신뢰도시험을 거쳐 10월 1일 상업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상업운전을 시작하면 최장 30년간 연평균 약 1000억원의 안정적인 전력판매 수입이 예상된다.

윤종근 사장은 "남부발전의 그동안 축적된 경험과 역량을 결집해 해외 IPP사업인 Kelar 발전소를 차질없이 건설해 명품 발전소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편 최초점화는 가스터빈 설치 후 사용을 위하여 처음 점화하는 과정으로, 가스터빈 설치 상태와 관련 기기간의 연결 상태를 확인한다는 점에서 종합 시운전 공정의 토대가 되는 중요 단계다.

특히, 이번 최초점화 성공은 발전소 주 연료인 천연가스를 인근의 가스터미널(GNLM)로부터 발전소까지 공급하기 위해 설계, 인허가, 시공 등 수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달성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