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화력발전 확대 강행 계획 백지화 주문 - 환경운동연합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석탄화력발전소를 축소하지 않는 미세먼지 감소 대책은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커지고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31일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정부 스스로 석탄화력발전소를 미세먼지의 주요 오염원으로 지목했지만 산업통상자원부는 석탄화력발전소를 확대하겠다는 기존 계획을 계속 고수하면서 미세먼지 대책의 자가당착과 직무유기를 드러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통령까지 나서 미세먼지에 대한 석탄화력발전소 문제를 지적하며 ‘특단의 대책’을 주문했지만, 산업부는 공식자료를 통해 ‘안정적 전력수급’과 ‘전력생산의 경제성’을 근거로 석탄화력발전의 확대 유지가 불가피하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산업부는 2013년과 2015년 각각 수립한 6차와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석탄화력발전소 설비용량을 2014년 기준 2만6274MW에서 2029년에는 4만4018MW로 70% 가까이 확대하겠다고 승인한 상태다.

이와 관련해 환경운동연합은 국민이 가장 우려하는 공중보건 위험인 미세먼지 대책과 관련 석탄화력발전 확대 계획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산업부에 촉구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지난해 발표된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의 연구결과를 인용해 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가동되거나 계획된 화력발전소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PM2.5) 가중농도로 연간 조기 사망자수가 1144명에 이르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지적했다.

발전소의 가동 연수를 30년으로 가정할 경우 30년간 3만4320여명이 눈에 보이지 않는 초미세먼지(PM2.5)로부터 조기사망에 이르게 될 것이라는 지적도 내놓았다.

전력 수요 증가가 둔화세를 나타낸 반면 석탄과 원전의 기저발전이 대규모로 확대되면서 전력 예비율은 30%를 웃돌게 되면서 재생에너지와 가스발전 위축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도 우려도 제시했다.

이에 대해 환경운동연합은 석탄화력발전이 미세먼지의 주요 원인이라는 확실한 자료가 없다며 책임을 미루지 말고 발전소 확대 계획을 백지화하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