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유 특소세 폐지될 때까지 투쟁한다

▲ 유성근회장
-대국민 홍보 확대·시민단체 연계도 추진-

16일 석유일반판매소업계가 등유 특별소비세 폐지를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서울 종묘공원에서 가졌다.

판매소가 생긴 이래 처음이다.

그만큼 이번 집회는 석유일반판매소 업계가 주장하는 생존권 사수에 대한 절박감을 담고 있다.

협회 산하 생존권대책추진위원회 위원장을 겸직하고 있는 석유일반판매소협회의 유성근회장을 16일 서울 종묘공원의 집회 현장에서 만나 입장을 들어 봤다.

- 상당히 많은 회원사들이 참여했다. 얼마나 되는지. 또 이들 회원사의 가장 큰 불만은 무엇인지.

- 전국적으로 약 2600여명이 넘는 회원사들이 참여한 것으로 알고 있다. 집회에 앞서 각 지회별로 참여 인원을 파악한 결과가 그렇다. 하지만 실제 집회 참여 인원은 더 많아 보인다. 석유일반판매소는 난방용 등유와 건설장비용 경유를 판매하는 영세사업자들이다. 하지만 등유와 경유 세금이 끝없이 인상되면서 생존권에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다. 석유일반판매소업계는 등유 특소세를 폐지할 것과 경유 판매시장 확대 등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다양한 경로의 투쟁을 벌이겠다.(유성근회장은 집회 개회사에서 이번 집회는 준법적으로 이뤄졌지만 요구사안이 반영되지 않을 경우 향후 발생되는 어떠한 불상사도 모두 정부에 책임이 있다는 것을 명백히 밝힌다고 말했다)

- 집회가 결정된 이후 정부 관계자들을 면담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결과는 어떠했는지.

- 산업자원부 차관과 재경부 세제관련 국장을 면담했다. 서민용 난방연료에 과도한 세금을 부과해서 되겠느냐는 항의에 재경부 담당 국장은 농어민들에게 공급되는 면세유류처럼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면세유 티켓을 발급하는 것이 어떻겠느냐는 식의 제안을 했다. 그것이 시장에서 가능하겠는가? 어제(15일)는 한덕수 경제부총리가 국회 재경위 회의에 참석해 7월 인상 예정인 등유 특소세를 동결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것 역시 석유일반판매소업계의 요구와는 맞지 않는다. 일단 서민들의 생활 필수품인 등유에 특별소비세가 부과된다는 것 자체가 맞지 않는다. 또 경유세금이 인상되면서 유사경유의 원료가 될 수 있다는 이유로 그동안 등유 특소세를 같이 인상해온 것도 말이 되지 않는다. 등유 특소세는 2000년 리터당 60원에서 현재 154원으로 156.6%가 올랐다. 내년 7월까지 201원으로 또다시 인상될 예정이다. 도시가스 배관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농어촌이나 도시속의 달동네에서나 사용하는 등유는 세금 인상으로 월평균 난방비가 22만원 정도로 도시가스의 13만원에 비해 크게 높다. 열량을 기준으로 비용을 환산하면 등유는 도시가스보다 약 6.7배 정도가 비싸다. 석유일반판매소업계는 등유 특별소비세가 폐지될 때 까지 지속적으로 투쟁하겠다는 점을 분명히 밝혀 둔다.

▲ 유성근 회장은 집회 도중 삭발식도 가졌다
- 향후 계획은 어떤가?
- 17일 청와대와 국회 재정경제위원회에 등유 특소세 폐지를 요구하는 건의문을 전달할 계획이다. 그간 회원사들이 일반 등유 사용자를 대상으로 받은 약 5만여명의 '특소세폐지국민서명'도 같이 전달한다. 또 특소세 폐지가 관철될 때 까지 전국 일반판매소 회원사들은 약 1만2000여대에 달하는 석유이동판매차량을 이용해 세금 폐지와 관련된 홍보물을 게시하고 시민단체와 연대하는 것도 추진하겠다. 실제로 충남과 대전지역 회원사들은 특소세 폐지를 요구하는 프래카드를 이동판매차량에 부착해 대국민 홍보활동을 시작했다. 이같은 활동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면 서민들의 조세조항이 심각해질 수 있다는 점을 경고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