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태희 차관, 집단E업계 대상 에너지신산업 정책 강연

[지앤이타임즈 박병인 기자] 산업부 우태희 2차관은 18일, 서울 그랜드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지역난방을 공급하는 집단에너지업계와의 간담회에서 ‘에너지신산업 정책과 집단에너지정책 방향’을 주제로 강연했다.

이 자리에서 우 차관은 집단에너지업계가 “온실가스 감축을 통한 신기후체제 대응뿐 만 아니라 에너지원간의 융합을 통해 에너지신산업 확산에도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이번 간담회는 에너지신산업의 확산과 규제개혁과제 발굴을 위해 업계의 애로과 건의사항을 파악하고, 정부 차원의 지원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먼저 우 차관은 정부의 “에너지新산업 정책”을 설명하고, 에너지新산업의 확산을 위해서는 산업계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산업부는 에너지신산업 육성을 위해 지난 2월부터 에너지규제개혁협의체를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6월말까지 신산업투자활성화를 위한 진입장벽 철폐 등 제도개선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별히 집단에너지에 대해서는 열과 전기를 동시에 생산하면서 일정지역에 열을 독점 공급하는 구조로 융합신산업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좋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집단에너지가 에너지신산업을 접목하고 신산업모델을 발굴하는데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참석 기업들은 집단에너지업계의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정부의 에너지신산업 확산 정책에 기대감을 표명하고, 집단에너지와 에너지신산업의 연계 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에너지원간의 융합 사업, 신재생에너지와의 연계 등 다양한 신사업 아이디어와 정부의 지원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이 있었다.

또한 업계에서는 온실가스 감축 주요수단으로 집단에너지를 활용하는 해외 사례를 소개하면서, 신기후체제 출범과 함께 국내에서도 집단에너지의 역할이 강화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을 요청했다.

우 차관은 신기후체제 대응을 위해서 집단에너지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있으며 국가 온실가스 목표 달성을 위해 집단에너지의 역할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동시에 국가 온실가스 목표 달성은 에너지신산업 확산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높여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우 차관은 앞으로도 집단에너지업계와 긴밀히 소통할 것이며 기업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