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앤이타임즈 조은영 기자] 목재펠릿 시장이 좀처럼 일어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신재생에너지원인 바이오매스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태양광이나 풍력과 비교해 정부의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

목재펠릿 보일러 시장의 한파도 문제지만 연료인 펠릿 시장도 분위기는 그리 좋지 못하다.

국내 목재펠릿시장 규모는 2015년 기준 약 200만톤에 육박하며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주 사용처는 화력발전소로 200만톤 중 90%에 해당하는 물량이 수입산으로 사용됐다.

이렇게 국내 화력발전소들이 수입산 목재펠릿에 의존하고 있는 이유는 가격 때문이다.

수입산의 경우 kg당 100~180원 정도에 목재펠릿을 수입하고 있고 국내산의 경우 kg당 270~300원의 가격을 받고 있어 국내산 펠릿 가격경쟁력을 저하시키고 있다.

특히 발전사들의 최저가 입찰로 인해 10% 수준인 국산비중도 버티기도 어렵다는것이 관련업계의 설명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최저가 입찰로 인해 저가의 수입산 목재펠릿 유입으로 시장 가격을 흐려놨고 더 큰 문제는 정부도 발전사도 묵인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높인다는 정책을 쓰면서도 바이오매스 분야는 전혀 관심이 없다”고 꼬집었다.

국내 정책에 펠릿과 관련해 ‘우선구매제도’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있으나마나 하다는 것이다.

현행 임업진흥법 제11조는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이행하기 위해 국산목재로 만든 제품에 대해 산림청장과 시·도지사는 공기업에 우선구매를 요청하고 공기업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에 응해야 한다는 규정을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산림청에 따르면 강제조항이 아니기 때문에 현격한 가격차이를 보이고 있는 펠릿 연료를 강제로 발전사에 공급시키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했다.

산림청 관계자에 따르면 “수입산 펠릿 보일러는 국내산에 비해 2~3배가량의 가격차이를 보여 발전사들에게 손해를 보면서까지 국내산을 사용하라고 강요하기는 어렵다”라며 “그러나 현재 발전사들도 국내산 펠릿사용을 검토중에 있어 제조업체들도 적정가격을 맞출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가하락으로 목재펠릿 분야에 어려움이 크다. 더불어 관련정부도 힘들기는 마찬가지다.

서로의 입장차이를 벽으로 두지말고 허물기 위해 손을 잡아야 할 때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