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대형 LPG충전소들, 마진이하 판매…보상권 위한 매출 부풀리기 의혹
영세충전소, 대형충전소들 마진이하 판매에 고정 수요이탈‧적자경영 ‘이중고’

▲ LH공사 로고.
[지앤이타임즈 박병인 기자] 인천 서구지역의 신도시 재개발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LH공사와 재개발 구역에 포함된 일부 대형충전소간의 싸움으로 애꿎은 영세충전소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

재개발 구역에 포함된 충전소는 W충전소, E충전소로, 해당 충전소들과 LH공사가 영업보상권문제를 둘러싸고 서로 대립하면서 문제가 촉발됐다.

사실 현재 W충전소, E충전소 모두 토지에 대한 보상문제는 끝나 소유권이 LH로 넘어간 상태다. 절차대로라면 두 충전소는 해당지역에서 영업을 종료하고 타지역으로 이전해야하지만, 영업보상권 문제로 LH측과 마찰을 빚으며 버티기에 돌입한 것.

문제는 두 충전소가 현 부지에서 버티면서 가격을 원가 이하로 판매하는 비상식적인 행위를 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8일 기준 오피넷에 따르면 W충전소는 리터당 612원, E충전소는 602원이라는 가격에 LPG를 판매하고 있다. 전국평균 가격이 731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상식적으로 말이 안되는 가격에 LPG를 판매하고 있는 것이다.

두 충전소가 원가이하로 판매함에 따라 인근의 충전소들도 ‘울며겨자먹기’로 두 충전소의 가격을 따라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가격을 그대로 유지한다면 그동안 모아왔던 고정수요처들을 다 잃을 위기에 놓이기 때문이다.

◆ W충전소․E충전소, ‘마진이하 판매’…보상금 부풀리기 의혹

인근 충전소 업주들은 영업보상금을 부풀리기 위해 가격을 인하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LPG를 원가이하로 판매하면 수요처들이 몰려 판매량이 급증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손익측면에서는 상당한 적자를 보지만, 외형적 매출규모는 크게 증가한다.

이럴 경우 해당충전소의 외형적 매출만을 보고 보상금을 결정할 수 밖에 없는 LH공사 측에서는 막대한 영업보상금을 두 충전소에 지불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다.

실제로 인근에 위치한 LPG충전소 사업주에 따르면 W충전소 사업주가 “LH공사 영업이익보상 문제가 남아있으니 매출을 부풀릴 필요가 있다”며 “마진이하 장사라도 해야겠으니 주변충전소들은 양해해 달라”고 일방적으로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LH공사는 두 충전소에 대한 보상절차는 이미 다 끝났다는 입장이다.

LH공사 관계자에 따르면 W충전소, E충전소의 토지보상금 지급은 2012년에 끝나 해당토지의 등기도 LH공사로 이전된 상태이고, 영업보상 문제는 2014년 2월에 보상금에 대한 공탁을 걸었으나 두 충전소가 공탁 후 6개월 동안 이의제기를 하지 않아 그대로 진행했다는 것이다.

LH공사 관계자는 “공탁된 보상금에 대해 6개월간 이의제기를 하지 않을 경우 보상금을 조정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현재 양측의 대립은 극에 달해 법정싸움으로 까지 번진상태다. 두 충전소는 영업보상금을 수용할 수 없다며 법원에 LH공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상태이고, 반대로 LH공사 측은 두 충전소에게 토지를 무단 점유하고 있다며 명도소송을 낸 상태다.

쌍방 간 소송진행으로 인해 현재의 갈등이 해결되기 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 인천 서구지역의 LPG충전소들의 부탄판매가격.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 고래싸움에 등터진 영세 LPG충전소들, 단골이탈‧적자경영 ‘이중고’

LH공사와 두 충전소간의 대립은 걷잡을 수 없는 상황으로 번졌다. W충전소, E충전소로부터 시작된 가격인하행위가 인근의 충전소들을 자극했고, 서로 경쟁적으로 가격을 인하하기 시작한 것이다.

문제는 주도적으로 가격을 인하하는 일부 충전소들이 막대한 자금력을 앞세워 해당지역의 LPG가격을 무너뜨리는 경우가 많아 주변의 영세한 충전소들이 심각한 피해를 보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인천 서구지역의 충전소 운영자들이 가격파괴의 ‘원흉’으로 지목하는 충전소들은 대부분 충전소를 다수 운영하는 대규모 충전사업자거나, 벌크로리 차량을 다수 보유했거나, 주유소와 충전소를 동시에 운영하는 등 막대한 자금력을 갖추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대형충전소들의 가격경쟁의 틈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영세 LPG충전소들은 적자가 발생하더라도 기존 고정수요처를 지키기 위해 어쩔 수 없이 가격을 따라 내려야 하는 형편이다.

한 LPG 충전소 사업주는 “W충전소, E충전소가 상식범위에서 벗어난 가격을 책정 하고 있는데, 우리 형편으로는 그 가격에 도저히 맞출 수가 없어 자포자기한 심정이다”고 말했다.

이러한 인천 서구지역의 가격경쟁체제는 도미노현상을 일으키며 범위가 점차 확산되는 추세에 있다. 인천 서구일대 뿐만 아니라 인천 계양구등 인근지역에 까지 영향을 끼쳤다.

오피넷에 따르면 지난 8일 기준 인천 서구지역의 LPG가격은 에너지뱅크충전소가 리터당 602원, 대화 LPG충전소 608원, 지가스 충전소 608원, 원당에너지 충전소 612원 등이다, 인천 계양구 지역의 경우 갈현충전소가 리터당 596원, 장기충전소가 612원 등이다. 대부분이 원가이하의 비정상적인 가격으로 판매를 하고 있는 것이다.

◆ LPG충전소 가격경쟁 지속되면 국민안전 위협

해당지역의 충전사업자들은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될 경우, 국민안전에 심각한 위협을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LPG충전소들은 폭발, 화재 위험성 때문에 일정비용을 안전관리비용에 투자하는데, 현 상황처럼 영세충전소들의 적자상황이 장기화 될 경우, 각 충전소들은 적자를 만회하기 위해 안전관리비용을 줄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인천 서구지역의 충전소간 가격경쟁은 점차 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로, 인천을 넘어서 김포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실례로 경기도 파주에서는 두 충전소 사이에서 시작된 가격경쟁이 점차 범위가 확대돼 파주 전역으로 퍼져 나간바 있다.

각 충전소들이 적자 만회를 위해 안전비용을 축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충전소 간 가격경쟁 범위가 인천전역으로 퍼져나간다면, 인천은 그야말로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을 안고 있는 셈이 된다.

이같은 최악의 상황을 면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나서 가격경쟁을 주도적으로 유발하고 있는 일부 대형충전소들을 규제하고, LPG가격 결정과 관련해 시장전면에 나서서 적극적으로 개입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현재 LPG가격과 관련해 정부에서 마련한 마땅한 관련 규정이 없어 영세 LPG충전사업자들을 보호할 수 없는 형편인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가격경쟁상황이 지속되자 견디다 못한 인천 서구지역의 일부 LPG충전사업자들이 가격질서를 무너뜨리고 있는 W충전소와 E충전소의 가격인하 행위를 제재해 달라고 서구청과 LH공사 측에 요구한 바 있다.
 
하지만 서구청 측은 안전문제가 아닌 영업적인 측면에서는 관련규정이 없어 규제가 어렵다는 입장이고, LH공사 측은 ‘용산사태’이후로 재개발과 관련해 어떠한 강제집행도 할 수 없다는 입장만을 되풀이 했다.

인천 서구의 한 충전업자는 “서구에서 시작된 충전소간 과도한 가격경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인천 전역으로 퍼질 우려가 있다”며 “상황이 지속될 경우 각 충전소들이 안전비용축소, 범위확대 등 국민안전에 심각한 위협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