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1‧SK가스, ‘LPG 희망충전기금’ 추가 출연
저소득층에 군단위 배관망 자부담금 지원

[지앤이타임즈 박병인 기자] LPG업계가 산업부와 손잡고 군단위 지역 저소득층 에너지 복지 사업에 적극 나선다.

E1 구자용 회장, SK가스 김정근 사장, 대한LPG협회 홍준석 회장, LPG 희망충전기금 김정관 운영위원장은 8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산업부 우태희 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LPG 배관망 사업지원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LPG업계는 사회공헌기금 50억 원을 추가 출연해 LPG 배관망 사업 등을 지원키로 했다.

'LPG 배관망 사업'은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는 에너지 취약 지역에 LPG 소형저장탱크를 설치하고, 각 가정을 지하배관으로 연결해 LPG를 공급하는 사업이다. 가스공급은 벌크로리 차량을 이용하고, 가구별 계량기를 설치해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특히 LPG배관망 사업은 연료 공동구매 방식과 2단계 체적거래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연료비를 대폭 인하시킬 수 있다. 기존 등유, 용기형 LPG의 연료비와 비교했을 때 압도적인 경제성을 갖췄다는 평가다. 실제로 총 65개 마을에 마을단위 LPG배관망을 구축한 결과, 30%~50% 가량의 연료비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마을주민들의 호응도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산업부에서 실시한 마을단위 LPG배관망 수요조사에서 신청한 마을들의 경쟁률이 6:1에 이를 만큼 반응도 좋았다.

이에 산업부는 그동안 수십 세대 단위의 ‘마을단위’로 적용되던 배관망 사업을 올해부터 3000세대 전후의 ‘군단위’로 확대 실시키로 했다.

또한 산업부는 배관망 사업을 전문적으로 시행하기 위해 지난 2월에는 '한국LPG배관망사업단'도 설립했다. 산업부는 올해 화천, 청송, 진도 지역을 시작으로 2020년까지 단계적으로 12개 군 지역에 대한 사업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사업비 조성비율은 정부 50%, 지자체 40%, 마을주민 자부담 10%의 방식으로 추진된다. 해당 지역의 마을 주민들 중 자부담이 어려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의 자부담금은 LPG업계가 조성한 ‘LPG희망충전 기금’을 활용해 지원하게 된다.

‘LPG 희망충전기금’은 2012년 LPG 전문기업인 SK가스와 E1이 각각 50억원씩 출연해 100억원 규모로 조성된 복지기금이다. 저소득층 대상 LPG바우처(교환권) 지급, 택시업계 장학금 지원 등 취약계층의 에너지 복지와 서민생활 안정을 위해 운영돼왔다.

2014년 50억원의 확충을 거쳐 이번에 양사가 각각 25억원씩 총 50억원을 다시 한번 출연함으로써 기금 규모는 총 200억원이 됐다.

이날 협약식에서 우태희 차관은 격려사를 통해 “앞으로도 사회 취약계층의 에너지 복지 불균형을 해소해나가는 데 LPG업계가 적극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대한LPG협회 홍준석 회장은 “이번 LPG 희망충전기금 추가 출연을 통해 더 많은 이웃들에게 에너지 복지를 실현할 수 있게 됐다”며 “지원이 꼭 필요한 분들께 혜택이 갈 수 있도록 투명하고 성실하게 기금을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