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자체예산 10억 투입 고양‧안성 등 6개 지역 대상
충남도는 9억 투입…서산‧보령 등 6개 지역 선정

▲ 천안 삼곡리에 설치된 소형저장탱크의 모습(본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지앤이타임즈 박병인 기자] 경기도, 충남도가 국비가 아닌 도 예산을 활용해 LPG배관망을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밝혀졌다,

기존 산업부가 추진하던 마을단위 LPG배관망 사업은 정부예산 50%, 지자체 예산 40%, 주민 부담금 10%로 정부예산이 투입 되는 국책사업이었다.

하지만 경기도, 충남도의 지자체에서는 정부지원만으로는 마을주민들의 수요를 감당하기 어렵다고 판단, 도 자체예산을 활용한 마을단위 LPG배관망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 충남도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의 기본골격은 정부가 추진하는 사업과 유사하다. 다만 정부예산 대신 도예산이 50%가 투입되고, 해당 시‧군 예산 40%, 자부담 10%로 예산 투입구조가 변경된다.

현재 경기도의 경우 전반적인 사업계획수립이 끝났고, 최종 세부계획만을 조율 중이다.

경기도청에 따르면 도 예산 10억을 투자해 6개 마을을 대상으로 LPG배관망을 설치할 계획이다. 대상지역은 고양, 화성, 평택, 안성, 이천, 여주 등 총 6개 지역에 각 1개 마을씩 지원하게 된다.

현재 대상마을은 어느 정도 윤곽이 잡힌 상태지만, 추후 변경될 가능성이 있어 언급하지 않았다.

경기도청 관계자는 “경기도청은 지난해 실시한 수요조사를 통해 각 지역별로 신청을 받았고, 심의를 거쳐 골고루 혜택을 지원하기 위해 각 지역별로 1개 마을 씩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히 상대적으로 발전된 지역으로 알려진 고양시가 대상지역으로 선정돼 눈길을 끌었다. 고양시의 경우에는 대부분 도시가스가 진입한 지역이지만, 고양시내 일부지역은 도시가스 진입이 어려운 ‘에너지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청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발전했다고 알려진 고양시 같은 지역도 에너지 복지사각지대가 많다”며 “경기도청은 이를 해소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충남도 역시 국비지원만으로는 마을주민들의 수요를 감당하기 어렵다고 보고, 도 예산을 활용한 LPG배관망 사업을 준비 중이다.

충남도의 경우에는 도 예산 9억을 투입해 6개 마을에 LPG배관망 설치공사를 지원할 방침이다. 대상지역은 서산, 부여, 보령, 서천, 홍성, 금산 등 총 6개지역으로, 경기도와 마찬가지로 형평성을 위해 각 지역별로 1개 마을씩 선정했다.

충남도 역시 지난해 자체적으로 실시한 수요조사를 통해 6개 마을을 선정했으며 마을명은 추후 변경될 가능성이 있어 밝히지 않았다.

또한 경기도, 충남도 모두 도 예산 추가투입 가능성을 내비쳤다. 경기도의 경우에는 당초 예산배정은 20억이었지만, 누리과정 등 복지사업으로 인해 예산수요 예측이 어려워졌다. 이에 경기도는 10억을 우선 투입하고, 추후 10억을 추가 투입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도 역시 전반기에 투입할 9억 외에도 후반기에 9~10억 가량 추가 투입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경기도청 관계자는 “현재 마을주민들의 폭발적인 반응으로 인해 수요를 따라가기가 어렵다”며 “경기도는 추가예산배정을 통해 더 많은 도민들에게 복지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