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LPG자동차로 개조시 보조금 500유로 지급
독일, LPG차 등록대수 47만대 돌파…충전 인프라도 확대

▲ 독일 LPG충전소의 모습(자료제공=대한LPG협회).

[지앤이타임즈 박병인 기자] LPG차가 매년 감소하고 있는 국내상황과 달리 해외에서는 정부차원의 LPG자동차 장려정책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일부 선진국들은 LPG자동차를 하이브리드자동차, 전기자동차와 같은 ‘대체연료자동차’로 지정해 적극적인 보급에 나서는 모습이다. 반면 국내에서는 LPG자동차를 친환경차나 대체연료자동차로 따로 규정하고 있지 않다.

이탈리아의 경우 기존 석유자동차를 LPG엔진으로 개조 시, 500유로(한화 약 65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이탈리아 정부는 대체연료 차량의 보급을 활성화하기 위해 LPG 엔진으로 개조시 보조금을 지급하는 정책을 3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이탈리아 환경부는 총 180만 유로를 투입해 노후 경유차를 LPG, CNG 등 대체연료 차량으로 전환키로 했다. 엔진 개조시 차량 한 대당 보조금은 500~750유로 수준이다. 대상 차량은 지난 1997년 이후 등록된 유로2, 유로3 경유차와 바이퓨얼(Bi-fuel) 자동차 등이다.

특히 이탈리아 정부는 2009년부터 LPG차에 대한 보조금 정책을 꾸준히 시행해 왔다. 이에 힘입어 2008년 93만대에 그쳤던 LPG차 등록대수는 2014년 197만대로 2배 이상 늘어났다.

이탈리아는 1950년대에 세계 최초로 LPG자동차를 상용화한 국가로, 2000년대 초반까지 LPG자동차 보급대수 1위를 기록했다. 현재는 유럽에서 폴란드 다음으로 큰 LPG자동차시장을 갖고 있다.

독일은 LPG자동차 등록대수가 지난해 47만대를 넘어선 것으로 조사됐다.

독일 연방자동차청(Federal Motor Vehicle Office)에 따르면 지난해 LPG차 등록대수는 모두 47만5711대로, 대체연료 차량 중 가장 높은 보급률을 보였다. 다른 대체연료 차량의 보급대수를 보면 하이브리드 차량은 13만0365대, CNG차량은 8만300대, 전기차는 2만5502대 보급된 것으로 조사됐다.

독일 승용차 중 LPG차 비중은 2%로 아직 낮은 수준이나, 정부의 세제 혜택과 환경규제 강화의 영향으로 시장이 급속히 커지고 있다. 독일 연방의회는 LPG연료에 대한 세제혜택을 2018년까지 연장키로 했으며 이에 따라 현재 독일의 LPG 가격은 휘발유의 절반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LPG자동차가 늘어나면서 LPG충전 인프라도 확대되고 있다. 2004년 200곳에 불과했던 LPG충전소는 현재 7000여개소로 그 숫자가 늘어났다. 독일은 주유소가 LPG 판매도 겸하고 있으며 LPG충전과 주유가 동시에 가능한 주유소는 전체 주유소대비 50%이상에 해당한다.

한편 독일 LPG업계는 세제 혜택 연장과 함께 개조 시장이 활성화됨에 따라 조만간 LPG차 등록대수가 100만대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