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앤이타임즈 조은영 기자] 보일러와 가스온수기분야에서 중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으로 예상되는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개됐던 ‘에너지기기 산업의 국내제도를 비롯해 해외비관세 장벽 등 국내외 시장 실태조사’ 연구용역 결과가 답보상태다.

당초 산업부는 연구비 3000여만원을 들여 지난해 8월부터 11월까지 4개월 동안 가스난방온수기기산업을 중심으로 현황분석 및 실태조사를 통해 기술개발과 기술기준 및 경쟁력 분석 등에 따른 개선사항을 도출하고 해외시장 진출시 비관세장벽 및 애로사항을 파악할 목적이었다.

그러나 해가 바뀌고 2개월을 훌쩍 넘긴 현재 산업부는 아직도 이렇다할 결과를 내놓고 있지 않다.

이번 연구용역은 중국이 한국에 보일러와 가스온수기를 수출할 경우 8%의 관세를 철폐한다는 내용을 담은 FTA협약에 따라 국내 보일러 산업을 보호하자는 취지하에 계획됐다.

또한 국내 보일러 기업들이 해외에 공격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동력을 찾는 것도 연구의 한 주제다.

포화상태에 달해 정해진 물량을 서로 나누는 형식의 매출성과는 이익을 얻기보다는 가격하락을 부추겼고 이러한 국내시장의 틈새를 찾아 유럽 유수의 보일러 회사들이 국내로 유입할 계획을 갖고 있다.

실제로 바일란트의 경우 지난해 런칭을 시작으로 프리미엄급 시장에서 속속 매출성과를 일으키며 눈도장을 찍고 있고 비스만과 보쉬 등도 가정용 보일러 사업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정황이 속속 보이고 있다.

다행히 이들 기업은 국내 프리미엄 시장을 겨냥해 국내 보일러사와 겹치는 일이 많지 않다고해도 국내 보일러사들도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다각적인 정책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실제로 경동나비엔과 대성쎌틱의 경우 국내 실적보다는 북미시장에서의 성과가 한해 매출실적 상승으로 이어졌고 올해는 해외시장 진출 확대에 매진할 계획이다.

산업부 주형환 장관은 국내 신재생에너지산업의 해외비지니스모델을 발굴해 해외시장으로 국내 기업들이 쭉쭉 뻗어나가는 정책을 천명하고 실행에 옮기고 있다.

이제 보일러 산업도 신재생에너지업계처럼 좀 더 디테일한 정책과 모션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