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구 사업비 약 6조5000억엔, 원전 재가동 의사는 여전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동일본대지진과 후쿠시마원전사고 발생 후 5년이 지났다.

일본 경찰청에 따르면 지진과 도쿄전력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사고로 인한 피난민은 17만 4000여명에 이른다고 교도신문은 전달했다. 사망자는 1만5894명, 실종자는 2561명이다.

후쿠시마현에서 현 외로 피난한 주민은 2월 26일 기준으로 4만 3139명에 달한다.

이에 일본 정부는 11일, '동일본대지진 피해 복구에 관한 2016~2020년도 기본 방침'을 각료회의에서 정식 통과시켰다.

방침에는 재해민의 심신 치유부터 산업 재생에 이르기까지 세심히 지원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구체적으로, 재해 공영주택 건설과 고지대 주택 조성은 내년까지 90% 완료를 목표로 한다. 또한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의 사고 대응은 2021년도 이후로도 정부가 전면에 나설 것을 명기했다. 정부는 5년간 복구 사업비로 약 6조5000억엔(약 68조 4000억원)을 확보할 예정이다.

원전 사고 후속조치로는 내년 3월까지 오염 제거 작업을 마치고 피폭선량이 적은 구역을 지정해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그간 연간 피폭선량이 20m㏜ 초과 50m㏜ 이하인 '거주 제한 구역'과 20m㏜ 이하인 '피난지시 해제 준비구역'의 오염 제거 작업을 진행해왔다.

또한 일본 정부는 귀한곤란구역으로 지정된 지역의 오염제거작업을 내년부터 본격 실시한다고 요미우리신문이 밝혔다. 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올해 여름 지방자치단체의 의견을 수렴한 후 작업을 우선 시행할 지역을 결정할 방침이다. 현재 원전사고로 후쿠시마현 후타바정(双葉町) 등 현내 7개 시정촌의 일부가 연간 피폭선량이 50m㏜(밀리시버트)를 넘어 귀환곤란구역으로 지정돼있다.

한편 11일 일본 각지에서는 추모 행사가 열렸다.

일본 정부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등 정부 인사와 오시마 다다모리(大島理森) 중의원 의장, 야마자키 마사아키(山崎正昭) 참의원 의장, 아키히토(明仁) 일왕 부부, 희생자 유족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도쿄 국립극장에서 동일본대지진 5주년 추도식을 개최했다. 지진 발생 시각인 오후 2시46분부터 1분 동안 묵념 후 아베 총리와 아키히토 일왕 등이 추도사를 낭독했다.

동일본대지진의 직접적인 피해지역인 미야기(宮城), 후쿠시마(福島), 이와테(岩手) 등 도호쿠지방 3개 현에서도 추모 행사가 열렸다.

아베 총리는 전날 열린 기자회견에서 "향후 5년을 부흥·창생 기간으로 규정하고 충분한 재원을 확보해 재해지의 자립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원자력규제위원회의 과학적·기술적 심사를 통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수준의 새 기준에 적합한 원전만 해당 지역의 이해를 얻으며 재가동을 추진한다는 방침에 변함없다"며 원전 재가동 의사는 굽히지 않았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