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00대 보급계획, 공공기관 뿐 아니라 처음으로 개인까지 확대

[지앤이타임즈 조은영 기자]
대구시가 올해 친환경 전기자동차 200대 보급을 목표로 공공기관, 법인·단체는 물론, 처음으로 개인까지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따라 오는 10일 대구시와 구군 홈페이지를 통해 전기자동차 보급을 공모하며 전기차 구매 희망자는 홈페이지의 신청서류를 작성해서 28일부터 10월 31일까지 대구시내 차량별 지정대리점에 직접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보급대상자는 선착순으로 결정되고, 보급물량 소진 시 접수 종료일에 관계없이 모집이 종료되며 대상자 통보는 수시로 시 홈페이지 게재 및 개별 통지한다.

대구시는 올해 200대 보급을 시작으로 2020년까지 전기자동차 2,000대를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함께 충전기 보급사업에 있어서도 환경부 보급 수량과는 별도로 올해 10월까지 대구시 단독으로 급속 및 완속 충전기 총 31개소 100기를 구·군청 및 공공기관 공영 주차장 등 도심 및 외곽지 요충지에 구축해 전기자동차 운행에 불편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전기차 신청자에게는 보조금으로 전기차 1800만 원(국비 1200, 시비 600), 완속 충전기 설치 국비 400만 원(휴대용 80만 원)을 지원하고, 각종 세제혜택으로 취득세 140만 원, 개별소비세 200만 원, 교육세 60만 원 등 최대 400만 원까지 감면을 받게 된다. 

또 자동차 등록 시 채권 한시적 일부면제로 100만 원 정도의 혜택까지 더해진다. 이와는 별도로 통행료, 공영 주차장 이용료, 전기자동차 전용주차구역 지정 등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올해 중 마련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대구시에 공급된 전기자동차는 공공 및 민간부문의 전기차 64대와 올 초 전기택시 50대 등 현재까지 총 114대의 전기차가 운행 중에 있다.

대구시는 전기차 운영실태 파악을 위해 지난 2월초 운행 중인 전기자동차 소유자를 상대로 운용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했으며 다수의 의견이 저소음, 승차감, 친환경적, 가속력이 좋다는 등 긍정적인 평가가 많은 것으로 조사돼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전기차 연료비용이 휘발유 자동차 대비 약 20%수준(환경부기준)으로 유지비가 저렴하여 구매력이 높아지고 있다.

한편, 이번 전수조사에서 충전인프라 관련 시설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공통적으로 많이 나와 올해 환경부 급속충전기 4기 설치와 별도로 대구시에서 대폭적으로 충전인프라 시설을 추가 설치하는 한편 충전기 관리를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게 유지관리하기 위해, 충전기 사용에 대한 운영정보와 공유 등을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는 관제 및 콜센터 시스템을 구축하여 전기차 운행자들에게 편리성을 제공할 예정이다.

대구시 홍석준 미래산업추진본부장은 “대구시가 전기차 선도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전기자동차 이용자가 불편이 없도록 충분한 충전기 인프라 시설이 구축되어야 한다”며, 올해 전기차 보급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