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HSAS 18001, KOSHA 18001 인증

▲ 원자력연구원은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식을 가졌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한국원자력연구원이 국내외 기준, 공식 인증된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구축했다.

연구원은 27일 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국내외 인증인 OHSAS 18001 및 KOSHA 18001 인증식을 가졌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은 조직이 자율적으로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구축한 시스템이다.

'OHSAS 18001'은 국제노동기구(ILO)와 국제인증기관협의체가 제정한 산업 보건 및 안전 경영 평가시스템 기준으로 세계 13개 국가표준기관이 제정한 표준 기준이며,'KOSHA 18001'은 한국산업안전공단 안전보건 경영시스템 인증 기준이다.

이번 인증은 원자력 관련 기술 연구개발에 대한 전범위에서 취득했으며, 정부출연 연구기관 가운데 최초다.

연구원은 각 연구 분야에 최적화된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원내 350여개 연구실에 대한 모든 위험요소를 발굴하고 위험도를 분석했다. 이를 통해 연구실안전 등에 대한 표준지침을 제정하고 안전관리 조직을 개편했다.

또한 2014년 4월 '안전, 보건, 환경 및 방호 통합경영원칙'을 선포, 연구수행 과정에서 안전관리와 환경 보전을 우선 할 것을 약속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추후 시스템의 이행을 위해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종합안전정보시스템‘연구실안전정보망’을 운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