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산하 기관 임금피크제 도입으로 신규 채용규모 늘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환경부는 한국환경공단, 환경산업기술원,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등 6개 산하 공공기관들이 임금피크제를 도입해 올해부터 2017년까지 총 357명을 채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당초 환경부 산하 공공기관의 신규 채용규모는 275명 수준으로 예상됐으나 임금피크제 도입을 통한 인건비 절감을 활용해 30%에 해당하는 82명이 더 늘어났다.

환경부는 지난해 5월 정부의 임금피크제 도입이 확정된 이후 산하 공공기관내에서 공감대를 형성하고 기관별 애로사항들을 해결하면서 모든 기관들이 지난해 10월까지 임금피크제를 조기에 도입했다.

이에따라 임금피크제 운영경험이 있는 한국환경공단을 선도기관으로 선정해 성공사례를 공유하는 등 전 기관으로 확산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의 경우 낮은 임금 수준에도 불구하고 상생고용지원금 등 정부 지원제도를 활용해 임금피크제 도입이 결실을 맺었다.

환경부에 따르면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국립생태원 등도 임금피크제 도입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었으나 세대간 상생을 위해 노사간 합의를 이뤘다.

환경부 산하기관 내 임금피크제 적용 대상자들은 임금조정 기간 동안 임금이 감액되는 고통을 분담해 신규 채용에 필요한 재원을 마련하는데 기여했다.

한편, 환경부 산하 공공기관들은 임금피크제 대상자를 상대로 현장에서 자신의 업무경험이 폭넓게 활용돼 합리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기관별 업무특성에 적합한 직무 개발과 성과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