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국회 산자위 비공식적으로 의견 전달 -지역간 형평성, 연료간 공정경쟁 거래 시비 우려

강원 홍천, 횡성 지역 주민들의 LNG 조기공급 청원에 대해 산자부가 지역주민간 형평성과 경쟁에너지 관련 불공정 거래 시비 우려 등을 고려할 때 재정 지원이 어렵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산자부 가스산업과 관계자는 “국회 산자위원회가 비공식적으로 이번 청원 건에 대한 의견 제시를 요구해와 LNG 조기 사용을 위해 정부에 초기시설 투자비 70%인 48억원을 지원해달라는 이 지역 주민들의 청원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산자부는 이 지역 LNG 공급을 위해 투자비를 정부가 지원한다면 비슷한 여건의 지역주민들의 형평성에 대한 지적이 쇄도할 것이며 정부의 지원이 없는 LPG 등 경쟁 에너지와의 균형발전에도 문제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홍천, 횡성지역은 이미 LNG배관 시설이 된 지역이기 때문에 농공단지, 산업시설 유치 등 수요처 유치가 되면 정부의 재정 지원없이도 LNG를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이 지역 LNG공급 수요는 5만톤으로 추정되는 데 10만톤 정도가 되면 가스공사에서 알아서 LNG공급에 착수할 것이라는 것이다.

지자체에서는 산업체, 농공단지 건설 등 LNG 수요처 유치에 더욱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덧붙였다.

한편 열린우리당 조일현 의원과 홍천군 강대현번영회장 등 1만2546명과 횡성군 정우철번영회장 등 3935명은 지난달 29일 국회에 ‘홍청군 횡성군 LNG 조기공급에 관한 청원’을 국회에 제출했다.

조일현 의원과 이지역 주민은 청원서를 통해 “인근 춘천시와 원주시는 지난 2003년부터 LNG가 공급돼 주거환경이 개선되고 주민들의 편인도 증진됐으나 도시가스 배관이 지나가는 홍천, 회성은 수익성이 낮다는 이유로 가스공사가 LNG 공급을 거부하고 있다”며 “열악한 지방재정을 감안해 초기 시설투자비 일부를 국고에서 지원해 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