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열고 생존권대책추진委 구성 의결

▲ 재선임된 유성근회장
-유성근회장은 재선임-

석유일반판매소협회 유성근 회장이 재선임됐다.

또 '생존권대책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등유세금 인상 등 경영악화의 빌미를 제공한 정부에 대해 대규모 집회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사실상 확정했다.

석유일반판매소협회는 12일 서울 도봉스카이 뷔페에서 '제12차 정기총회'를 열고 생존권대책 추진위원회 구성에 합의했다.

▲ 정기총회 장면
약 70여명의 전국 대의원들이 참석한 이번 총회는 난방유 세금 인상 등 정부정책을 비난하는 참석자들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유성근회장은 "고유가와 도시가스보급의 확산으로 난방유 판매사업자들이 폐업 위기에 몰릴 상황인데 정부가 또다시 등유 세금을 올리려 하고 있어 생존권대책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대규모 집회에 나서 활로를 모색해야 한다"고 제안했고 참석 대의원들은 만장일치로 지지의사를 밝혔다.

이에 따라 협회는 오는 27일 경북 안동에서 임시이사회를 열어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집회 개최를 의결하는 등의 수순을 밟을 예정이지만 사실상 통과의례에 불과해 본격적인 대정부 압박은 이미 시작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생존권대책 추진위원회가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하면 등유세금인하와 에특회계 등을 이용한 지원 등을 요구하게 된다.

먼저 추진위원회는 재정경제부를 상대로 등유 세금을 인하해 도시가스나 심야전기 등 대체 연료와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도록 압박을 가할 계획이다.

산업자원부에 대해서는 석유일반판매소가 폐업하거나 탱크로리 등을 폐차하는 경우 에특회계 재원을 이용해 정부가 일정 부분을 보상하고 대체사업창업지원금을 저리로 융자하는 것을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유성근회장은 "대부분 석유를 판매하거나 수입하는 과정에서 거둬 들인 에특회계의 재원이 도시가스 등 석유대체연료 보급사업에 중점 사용되고 있고 심지어 탄광사업자나 염전(소금)사업자, 석재산업 등을 지원하는데도 이용된다"며 "생존권을 위협받는 석유일반판매소업계에도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석유유통협회와 주유소협회, 석유일반판매소협회 등 3개 석유유통사업자단체의 집행부는 지난 9일 등유세금 인하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모인 자리에서 석유일반판매소 사업자들이 집단행동에 돌입할 경우 주유소업계도 동참하겠다는데 의견을 모은 바 있어 사상 처음으로 석유유통사업자 연합의 집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