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서울, 강원, 제주지역 충전사업자 대상 설명회, 인센티브 놓고 정부 업계 이견

LPG 프로판 직배송센터 시범사업을 위한 충전사업자 대상의 첫 번째 설명회가 11일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에서 산자부와 LPG유통구조개선전문가협의회 관계자, 서울, 강원, 제주지역 충전사업자 등 6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설명회는 전문가 협의회 사무국에서 배송센터 시범사업에 대한 추진 배경과, 시범사업자 기준 등 올 들어 5차례의 회의를 통해 구체화된 배송센터 도입 방안을 설명하고 충전사업자들의 질의 순으로 진행됐다.

충전사업자들은 배송센터 도입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는 등 많은 관심을 표명했지만 시범사업이 실패할 경우를 우려하고 사업자들이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전향적인 인센티브 방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사업자들은 배송센터 참여를 위한 유인책이 부족하다며 배송센터 설립을 위한 자금 지원을 요청하고 벌크로리 이,충전 저장탱크 용량 기준안을 하향하고 안전관리자 선임조건도 더욱 완화해줄 것을 요구했다.

업계의 인센티브 확대 요청에ㅔ 산자부는 인센티브에 의존하기 보다는 업계 발전을 위해서 자발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산자부 가스산업과 도경환 과장은 “단기적인 처방보다는 업계가 발전하기 위한 과정으로 배송센터 도입이 추진돼야 한다”며 “인센티브를 남발하면 배송센터 사업에 참여하지 않는 사업자들이 차별 제기 등 부작용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도 과장은 그러나 업계가 실효성에 대해 지적하고 있는 벌크로리 이충전 기준 벌크 용량과 안전관리자 선임 등에 대해서는 주무부서인 에너지안전과와 상의해 업계 현실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충전사업자 대상 설명회는 앞으로 17, 18일 영, 호남 지역에서 추가로 열릴 예정이며 전문가협의회는 업계 의견을 수렴해 배송센터 시범사업자 선정기준을 확정하고 오는 7일부터 시범사업 실시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충전사업자들은 설명회 일정에 돌입한 반면 배송센터의 도입의 양 축이 되는 판매사업자들은 아직 설명회 일정도 잡지 않은 상황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