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한국주유소협회 김문식 회장]
가격경쟁 부추겨 경영위기 초래, 구조조정 위기 몰려

▲ (사)한국주유소협회 김문식 회장.

[지앤이타임즈 박병인 기자] 

- 공제조합 예산 지원·카드사도 주유소에 수익 환원 필요-

주유소 공제조합 설립은 지난 2012년, 한국주유소협회 제21대 회장으로 선출되어 올해 제22대 회장으로 연임, 현재까지 협회를 이끌어 가고 있는 김문식 회장이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사)한국주유소협회 김문식 회장을 만나, 주유소 공제조합 설립을 추진하게 된 배경과 주유소에 대한 전‧폐업 지원의 필요성에 대해 들어봤다.

▲ 주유소 공제조합 설립을 추진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 주유소업계는 사상 유래가 없는 최악의 경영난에 직면하여 많은 회원사들이 주유소 운영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제가 협회 회장으로 주유소의 권익을 보호해야 하는 막중한 자리에 올라 이러한 업계의 어려움을 타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해왔다.

그 결과 우리 업계 스스로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주유소 공제조합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린 것이다.

▲ 주유소 업종에만 정부가 지원하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는데, 이에 대한 견해는 무엇인가?

-주유소업계가 위기상황에 직면한 데는 정부의 석유유통정책이 상당부분 일조한 측면이 있기 때문에 정부의 책임 있는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 2008년부터 정부의 정책은 주유소간 경쟁을 부추겨 기름값을 인하하는 정책으로 일관되어 왔다.

주유소 판매가격 공개, 대형마트주유소, 농협주유소, 알뜰주유소 확대와 같은 정책으로 인해 주유소는 생존을 위해서 제살 깍아먹기식 경쟁을 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주유소 숫자가 지난 2013년말 1만3003개를 정점으로 감소세로 전환되고, 휴폐업 주유소 숫자가 급격히 늘어난 시점도 정부의 가격경쟁촉진 정책이 본격 시행된 직후이다.

주유소시장은 정부 정책에 크게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주유소업계의 현재 위기를 업계 스스로의 잘못으로만 치부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과포화 상태 주유소업계의 경영구조 개선과 한계주유소의 퇴출을 통한 바람직한 구조조정을 위해 정부의 책임 있는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 한계주유소에 대한 전‧폐업 지원이 필요한 이유는?

- 최근 과포화 상태의 주유소시장은 주유소간 과당경쟁과 정부의 지속된 기름값 인하 정책으로 인해 경영한계에 달한 한계주유소들이 폐업하거나 휴업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주유소업계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꼭 주유소업계만을 위한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경영한계에 달한 주유소들의 경우 최소 1억5000만원에 달하는 막대한 폐업비용을 감당하지 못해 휴업을 하거나 임대 형태로 전환해 가짜석유의 불법유통에 악용되는가 하면 유가보조금 부정수급, 환경오염, 청소년 탈선 등 다양한 사회문제를 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위기에 빠진 주유소업계의 경영난 극복을 위해서, 이로 인해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한계주유소에 대한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

▲ 정부 및 업계에 전하고 싶은 말은?

- 주유소업계의 경영구조 개선과 바람직한 구조조정을 위해서는 주유소 공제조합 설립 및 전폐업 지원을 위한 정부의 예산 반영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아울러 정유사와 카드사의 경우 주유소업계를 통해 막대한 수익을 거둔 만큼 현재 위기에 직면한 주유소업계에 수익의 일부를 환원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물론 우리 주유소업계가 위기에 처했다고 정부와 손만 벌리고 있겠다는 것은 아니다.

주유소업계가 공제조합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이유는 지원을 받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업계가 스스로 현재의 위기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자생력을 키우기 위한 것이다.

다만 업계가 현재 심각한 위기상황에 처해 있는 만큼 공제조합 설립 초기 사업비를 마련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정부와 관련 대기업의 지원이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