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협약의 효과적인 대응방안 공감

한국가스공사 주최하고 산업용 도시가스 발전협의회(경남, 경동, 구미, 대구, 부산, 삼천리, 인천, 중부, 포항, 해양, SK엔론)가 후원하는 '산업용 도시가스 보급활성화를 위한 워크샵'이 3일 메리어트호텔에서 개최됐다.

산업자원부, 에너지관리공단, 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시민연대 등 에너지 관련 유관기관 관계자 약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행사에서는 산업용 에너지의 균형발전을 위한 산업자원부의 도경환 가스산업과장의 정책설명과 함께 산업용 도시가스 및 소형 열병합의 보급확대를 위한 해당 기관별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이날 에너지관리공단 에너지효율관리실장인 손학식 박사는 "소형열병합발전 보급 방향"이라는 주제 발표에서 2013년까지 총 발전용량의 3.5% 수준인 270만kW 보급을 위한 소형열병합 발전 보급 기본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또 에너지 시민연대 김태호 사무처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기후변화 협약에 효과적인 대응방안의 하나로써 천연가스를 이용한 소형열병합 보급확대 필요성을 역설하면서 "전력산업기반 기금등의 활용을 통해 기존 가정용 위주였던 소형열병합발전 보급시장을 산업용분야까지 확대해야 한다" 고 주장해 참석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INI스틸, CJ및 현대자동차 등 산업체의 일선에서 에너지를 담당하고 있는 에너지 관리자들이 정책수립 기관에 대해 실제 현장에서의 에너지 사용현황 및 애로사항을 직접 패널토의를 통해 전달함으로써 보다 뜻 깊은 자리가 됐다.

세미나에 앞서 가스공사 정재현 영업본부장은 "에너지간 균형발전 및 기후변화협약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청정연료인 도시가스의 보급을 보다 확대시켜야 한다"며 "특히 에너지 사용량이 많고 TDR이 양호한 산업용 도시가스의 보급확대는 필연적"이라며 산업용 도시가스 보급확대를 위한 지원정책 확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