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인규 기자
철도청(현 철도공사)의 러시아 유전사업과 관련한 의혹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증폭되는 가운데 국회 역시 물만난 고기처럼 들썩이고 있다.

4.30 보궐선거를 앞두고 여권을 수세에 몰아 부칠 소위 ‘꺼리’를 찾은 야당이나 극구 연관성을 부인해야 하는 여당도 마찬가지다.

개회중인 임시국회 역시 온통 오일게이트 이야기뿐이다.

지난달 25일 열린 국회 산업자원위원회의 산업자원부 업무보고는 처음부터 끝까지 오일게이트가 주요 이슈로 다뤄졌다.

그렇다고 의원들이 새로운 의혹을 제기했거나 시중의 의혹을 확인시켜줄 수 있는 구체적인 정황이나 증거를 제시하지는 못했다.

언론 등을 통해 제기된 갖가지 의혹을 재탕, 삼탕 인용하고 괜한 호통이나 질러대는데는 것이 전부였던 셈이다.

지난 2003년 9월 이후 3차례의 사업참여 제의를 받았지만 타당성이 없다며 거절한 석유공사는 유전개발을 책임지는 공기업이라는 이유만으로 오일게이트와 관련된 생뚱맞은 질문과 질타에 특히 시달렸다.

다른 의원의 질의시간에는 자리를 비웠다 자신의 질의시간에만 나타나 이미 다른 의원이 질의한 내용을 그대로 반복하는데 질린 산업자원부 이희범장관과 석유공사의 이억수사장은 그저 “이미 말씀 드린대로…”라는 말만 되풀이했다.

이날 국회 산업자원위원회의 결론은 ‘유전개발은 석유공사담당이니 오일게이트 역시 석유공사 책임이다. 잘못을 인정하고 앞으로 잘하라’라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구체적으로 무엇을 잘못했는지 또 어떤 점을 잘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적도 생략된 체 무의미한 충고로 마무리된 국회 산업자원위원회는 말 그대로 ‘웃지 못할 해프닝’의 연속이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