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안전에 대한 신뢰회복과 대국민 소통 강화 기대

[지앤이타임즈 이진영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은 정책자문기구인 ‘원전안전·소통위원회’(이하 위원회)를 지난 9일 공식 출범했다. 위원회는 원전안전 및 소통을 위한 자문과 정책제안, 갈등 조정과 예방을 위한 통합 소통기구로, 대국민 소통 창구 역할을 하게 된다.

위원회는 중립적 시각을 가진 사회 각층의 명망있는 전문가들로 구성했다. 위원회는 조석 한수원 사장과 이선우 한국사회갈등해결센터 이사장을 공동위원장으로, 7명의 사내 경영진과 소통, 에너지, 경제, 경영, 언론 등 분야별 외부 전문가을 포함해 모두 16명으로 구성됐다. 전문가는 김주일 한국갈등해결센터 대표와 김창섭 에너지위원회 위원, 윤여선 KAIST 경영전문대학원 교수, 정범진 경희대 교수, 조영탁 한밭대 교수, 최규학 前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장, 한삼희 조선일보 논설위원(가나다순) 등이다.

이선우 공동위원장은 “열린 자세로 원자력에 대한 공론의 장을 마련해 국민이 공감하는 합리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위원회 출범과 함께 열린 첫 회의에서는 그동안 한수원의 안전, 소통 분야 성과와 문제점을 평가하고 향후 활동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위원들은 현안 처리 위주의 소통보다는 중장기적 관점에서 소통 체계를 정립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으며 정례회의를 통해 원전사업 관련 갈등해소 협력체계를 구체화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