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협회 사정이 딱하기도 하다.

협회 스스로가 일부 불법을 저지르는 주유소들을 단속해달라고 검찰과 국세청에 기획수사를 요청하고 나섰다.

전북 지회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스스로 자비를 들여 전직 경찰관을 채용했다.

오죽 답답했으면 주유소가 주유소를 처벌해달라고 건의하고 경쟁자를 감시하겠다고 나서겠는가?

주유소업계는 석유소비감소와 카드수수료 논란, 상표표시, 환경이나 위험물과 관련한 규제강화 등 다양한 경영상의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면세유 불법 유통으로 겪는 고통은 인내의 수준을 넘어선 듯 하다.

불량한 주유소 사업자들은 농민들로부터 면세유 구입권을 할인 가격에 사들인 후 가만히 앉아서 리터당 200~300원의 부당 이득을 챙기고 있다고 한다.

실제로는 석유거래도 없었으니 대동강 물을 판 봉이 김선달보다도 한 수 위다.

과세자료를 맞추기 위해 비정상적인 가격파괴를 부추겨 건전한 주유소들까지 힘들게 만든다.

면세유 구입권을 팔아 치운 농민에게는 B-C유나 정제연료유 등 농기계에 사용되서는 안되는 저급한 연료를 공급해주는 사례도 적지 않다는 것이 주유소협회측의 설명이다.

농림부가 연간 2만리터 이상의 면세유를 사용하는 농가에는 구매 전용카드를 의무 사용토록 하고 있지만 여전히 전체 면세유중 절반 정도는 구입권으로 통용되고 있다.

그래서 주유소업계는 스스로의 치부를 드러내고 비용을 들여가며 기름을 팔지 않고 세금을 사고 파는 주유소들을 단속하고 처벌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주유소사업자들이 서로를 믿지 못하고 감시하는 지경까지 올 동안 국세청이나 검찰 등 수사기관들은 도대체 무엇을 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