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公, 사고예방 위한 안전관리제도 발전방안 모색

▲ 가스안전공사 및 공무원, 대학교 등 관계자들이 모여 안전관리 포럼을 열고 기념촬영하는 모습.
[지앤이타임즈 이수헌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지난 26일 여의도 63빌딩에서 제도개선 및 정책과제를 공유하기 위해 관·공·학·연 및 업계 전문가 약 50명과 함께 ‘2015년 제2차 고압가스·LP가스·도시가스 안전관리 통합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제22회 대한민국 가스안전대상 부대행사로 진행됐으며 가스3법 위원장인 김성문 가스안전공사 안전관리이사, 산업통상자원부 이우일 에너지안전과 고압가스사무관, 임택 에너지안전과 LPG담당 사무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수경 교수, 한국기계연구원 김창기 실장, 한국가스전문검사기관협회 김형호 사무국장 등이 참석해 가스안전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논의사항을 토론했다.
 
먼저 최민호 가스안전공사 검사지원처 부장은 ‘독성가스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실시간 정보센터 구축 현황 및 활용 방안’을 발표했다.
 
최 부장은 “독성가스 누출사고 시 필요한 정보와 전문인력장비에 대한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독성가스 정보센터를 구축하게 됐다”며 “효율적인 관리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사업자용·가스안전공사용·공무원용으로 구분해 운영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 부장은 “이 정보센터는 국내 유통되고 있는 독성가스의 제조량 및 사용량을 파악해 독성가스 안전관리 정책 수립에 활용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국민-기업-공사-지자체간 협업과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가천대학교 김한상 교수는 ‘용기 및 배관재료로서 복합재료 활용방안 제언’ 발표를 통해 복합소재를 소개하고 가스산업에 사용되는 부분에 대해 설명하며 가스안전과 복합소재의 연관성을 실증 연구를 통해 세계시장 선점과 안전성을 동시에 확보할 필요가 있음을 주장했다.
 
가스안전공사에서는 정영모 재난관리처 부장이 ‘과학적인 안전관리를 위한 가스사고 위험 예측 시스템 운영 및 발전 방안’을 발표, 그동안 사고발생 후 사후조치에 중점을 둔 관리 시스템을 선제적 예방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한 내용을 소개했다.
 
이 밖에도 ▲국내 LPG기기 개발 현황 ▲안전점검의 인적오류 발생을 분석해 가스안전성 제고 등이 발표돼 향후 가스안전관리의 발전방향을 모색했다.
 
이날 가스 3법 안전관리 포럼의 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성문 안전관리이사는 “지난해 포럼에서 제시된 다양한 사전 예방적 안전관리를 위한 제도가 운영 중에 있다”라며 “이같은 제도들이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정부 및 관련 업계가 상호 협조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